모두 사업을 접는 "고스트 키친"에서 성공한 사업자: Kitopi의 Co-Founder가 밝히는 성공 스토리
세계 최대 온라인 음식 배달 플랫폼 중 하나인 "딜리버리 히어로"가 최근 실적 발표에서 클라우드 키친 사업에 대한 사실상의 "철수"를 선언한 바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아랍에미리트에 본사를 둔 클라우드 키친 사업자 키토피(Kitopi)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온라인 음식 배달 플랫폼 중 하나인 "딜리버리 히어로"가 최근 실적 발표에서 클라우드 키친 사업에 대한 사실상의 "철수"를 선언한 바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아랍에미리트에 본사를 둔 클라우드 키친 사업자 키토피(Kitopi)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저희 Pickool 팀은 지난 2월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 Web Summit Qatar에서 키토피 공동 창업자 겸 CPO/CTO인 사만 다르칸의 세션에 참석했고 좀 자세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키토피는 2018년 1월 설립되었으며, 불과 5년 만에 눈부신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현재 8개국에 200개 이상의 키친을 보유 중이고
12개 도시에서 200개 이상의 음식점 브랜드와 제휴 중인 사업자입니다.
클라우드 키친이라고 하면, 단순히 주방 설비만 빌려주는 것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키토피는 접근 방법이 달랐습니다.
음식점 사업자가 요리법이나 조리 방법을 키토피에 공유하고,
음식점 사업자의 요리법을 기초로 키토피가 배달 음식 요리까지 대행해 주며,
이를 딜리버리 플랫폼까지 연결하는 역할을 하고 있었습니다.
즉, 키토피는 온라인 주문 플랫폼과 오프라인 음식점을 연결하는 중개자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음식점은 별도의 인프라 투자 없이도 온라인 주문을 처리할 수 있고,
고객은 다양한 음식점의 메뉴를 한 곳에서 주문할 수 있게 됩니다.
키토피는 클라우드 키친이라는 콘셉트를 넘어서서 "온라인 음식점"과 "오프라인의 실제 음식점"을 연결하는 하이브리드 인프라까지 확장한 상황입니다.
약 20분간 진행된 이날 세션은 크게 아래와 같은 내용을 논의했습니다.
1. 기존 고스트 키친의 문제점, 그리고 키토피의 대응
2. 키토피의 유래, AI, 스마트 키친 운영 시스템
3. 키토피가 성공을 자신하는 이유: 식당업의 본질은 결국 OO
이 내용을 중심으로 오늘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1. 기존 고스트 키친의 문제점, 그리고 키토피의 대응
지난해 5월 블룸버그의 레티샤 미란다는 "고스트 키친은 죽어가고 있지만 아무도 눈치채지 못하고 있다"라는 분석 기사를 내보낸 바 있습니다.
고스트 키친의 대표 주자이자, 우버의 공동창업자 트래비스 칼라닉이 창업해서 명성을 얻었던
"클라우드 키친"도 구조조정을 비롯한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키토피의 CTO/CPO도 현재 "고스트 키친"에 대한 세간의 부정적인 인식에 동의했습니다.
음식 배달의 인기가 전 세계적으로 두 자릿수대 성장을 보이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주요 고스트 키친 사업은 오히려 쇠퇴하고 있다는 사실을 말이죠.
참고로 키토피도 "고스트 키친"으로 시작한 회사입니다.
그럼에도 그들은 200여 개 키친 관련 인프라 중 약 70개만이 고스트 키친이었고요
나머지 130여 개는 모두 하이브리드 형태로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그는 고스트키친이 "어려움"을 겪었던 이유에 대해서 크게 세 가지 이유를 들었습니다.
첫째, 스타트업은 "빠르게 출시" 하고, "빠르게 키우는 것"이 중요하지만, 요식업은 다르다는 것입니다.
기존 테크 업계가 바라보던 시각과는 다르게,
보통의 요식업은 "제대로 출시" 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이런 점을 간과했기 때문에 문제로 드러났다고 그는 보았습니다.
둘째, 고스트 키친이라는 개념에 너무 파묻혔기 때문입니다.
사업자들은 가상 레스토랑이라는 개념에 파묻힐 뿐, 섬세함이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소비자들은 "먹는 것"에 있어서 실험하기를 꺼렸습니다.
소위 먹는 것은 "건강"과 직결되는 이슈이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기존 요식업을 이해하지 못한 탓이 컸습니다.
음식점이라는 곳은 "음식"과 함께, "고객 경험"을 함께 제공하는 곳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이런 "멋진 경험"을 토대로, 배달 음식을 시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키토피는 기존의 고스트 키친 사업자와는 다른 대안으로 세 가지를 택합니다.
Keep reading with a 7-day free trial
Subscribe to The Pickool to keep reading this post and get 7 days of free access to the full post archi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