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ivery Hero Q4 FY23 Earnings: 수익성 강화 그리고 쿠팡 이츠
딜리버리 히어로가 지난 2월, 2023 회계연도 4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저희 Pickool 팀은 많은 독자분의 요청으로 비록 약 2달이 지난 시점이지만 이 내용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딜리버리 히어로가 지난 2월, 2023 회계연도 4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저희 Pickool 팀은 많은 독자분의 요청으로 비록 약 2달이 지난 시점이지만 이 내용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주요 사업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총 거래금액: 113억 유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 증가)
총매출: 27억 유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 증가)
총 거래금액 대비 조정 EBITDA 비율: 1.1% 흑자 (3.9억 유로 개선)
총 거래금액 대비 잉여현금흐름 비율: -0.3%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4% P 개선)
딜리버리 히어로 경영진은 이번 실적에 대해 다음과 같이 평가했습니다.
초인플레이션 효과를 제외하더라도, 총 거래금액과 평균 주문 단가가 상승했고,
광고 및 D 마트, 유료 구독 요금제가 총 거래 금액 증가율보다 높았던 매출 증가율에 이바지했습니다.
현금흐름이 손익분기점에 도달했으며, 올해 하반기 잉여현금흐름 흑자가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지난해 말 딜리버리 히어로 경영진이 제시한 자체 예상 전망치와 비교해 보면,
총 거래 금액은 예상 전망치인 5~7% 사이에 들어왔고,
매출은 초인플레이션 효과를 제외할 때 15.7% 성장했으며,
연간 총 거래금액 대비 조정 EBITDA 비율은 예상 전망치 대비, 0.1% P 높은 0.6%를 기록했습니다.
재 플랫폼 전체의 75%에 달하는 사업이 흑자 전환에 성공한 상황입니다.
약 1시간가량 진행된 이번 실적 발표에서는 최근 쿠팡 이츠의 공격적인 마케팅에 따른 대한민국 시장에 대한 언급이 많았는데요.
저희는 딜리버리 히어로의 실적과 계획을 다음 세 가지 주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딜리버리 히어로의 세부 사업 현황: 지역별 실적
딜리버리 히어로 vs. 쿠팡 이츠: 현재 그들은 대한민국에서 무엇에 대응하는지
딜리버리 히어로의 흑자 전환 노력: 통합 버티컬 수익화
이제 본격적으로 딜리버리 히어로의 실적 발표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딜리버리 히어로의 세부 사업 현황: 지역별 실적
우선 딜리버리 히어로의 지역별 매출액을 살펴보겠습니다.
지역별 세부 실적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유럽 지역입니다.
유럽 지역의 총 거래금액은 20억 유로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 늘어난 수치입니다.
딜리버리 히어로 경영진들은 "자체 배송 네트워크"를 강화하면서, 고객 경험 향상을 노리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재무적으로 볼 때는
EBITDA 소각분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0%가량 감소했으며
클릭형 광고의 도입으로 총 거래금액 대비 수수료 외 매출 기여도가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한 상황입니다.
중동 및 북아프리카 사업 현황을 알아보겠습니다.
총 거래금액은 27억 유로를 기록했으며,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 늘어난 수준입니다.
딜리버리 히어로 경영진들은 주문 건수가 두 자릿수로 늘어나면서 나타난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기존 시장 내 강자였던 터키 시장을 비롯하여
신규 시장인 이집트와 이라크가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상황입니다.
재무적으로는 조정 EBITDA의 영업이익률이 1.5% P 개선된 3.1%를 기록했습니다.
아메리카 시장을 살펴보겠습니다.
아메리카 시장은 지난해 12월 아르헨티나가 자국 통화인 페소를 50% 평가 절하한 바 있습니다.
그만큼 초인플레이션의 역풍을 맞은 시장이기도 합니다.
이 인플레이션 효과를 제외할 경우,
거래금액은 8.02억 유로를 기록했으며,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가량 늘어난 수준입니다.
딜리버리 히어로 경영진들은 조정 EBITDA가 흑자에 도달했으며, 1분기는 오히려 긍정적이라고 보고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시아 지역입니다. 대한민국 시장과 관련된 내용은 별도 단락으로 다음에 다루겠습니다. 총 거래금액은 63억 유로를 기록했으며,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 가까이 감소한 수준입니다.
딜리버리 히어로 경영진들은 현재 상황과 관련하여,
다시 성장기에 진입한 상황으로 평가하고
내실을 강화하면서, 다시 성장을 위해 노력한 결과라고 평가했습니다.
수익성 관점에서 볼 때, 공통비를 제외할 경우 영업이익은 손익분기점을 돌파했습니다.
아시아 시장과 관련하려, 한 가지를 짚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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