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판 Uber Freight: Full Truck Alliance의 당기 순이익은 어떻게 4,795% 증가했을까?
최근 화웨이가 자체 생산 칩셋을 스마트폰에 탑재해 출시했습니다. 세계 최대 인구 대국답게, 중국은 자체로써 생태계를 완성하는 모양새입니다. 이런 중국 산업의 대동맥과 같은 기업을 통해 중국 상황을 더 들여다볼 필요가 있었습니다.
통상 분기 말과 분기 초는 실적 발표가 없는 시즌.
저희 Pickool 팀은 이 시기를 ‘농한기’라고 부릅니다.
그렇다고 독자님들을 위해 그냥 발행하지 않는 것은 ‘주 2회 발행’이라는 약속에 어긋나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번 주부터 농한기에는 그동안 놓쳤던 기업 중심으로 글을 발행하고자 합니다.
중국판 우버 플레이트라고 불리는 만방 그룹 (Full Truck Alliance, 티커: YMM)이 있습니다.
이 회사는 화물을 가지고 있는 화주와 화물차를 운행하는 차주를 중간에서 연결해 주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가 지난 8월 24일 2023 회계연도 2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Why It Matters:
최근 화웨이가 자체 생산 칩셋을 스마트폰에 탑재해 출시했습니다.
세계 최대 인구 대국답게, 중국은 자체로써 생태계를 완성하는 모양새입니다.
이런 중국 산업의 대동맥과 같은 기업을 통해 중국 상황을 더 들여다볼 필요가 있었습니다.
The Key Points
만방 그룹의 2023 회계연도 2분기 실적 중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5%, 당기 순이익은 4,795.2% 증가했습니다. 특기할 만한 점은 중국 내 이상 기후 현상에도 중국의 리 오프닝 효과로 매출에 영향은 없었다는 점입니다.
사업 지표로 놓고 보면 주문 처리 건수는 지난해보다 44.5% 늘어난 4,020만 건을 기록했습니다. 평균 활동하고 있는 화주 수는 2백만 명으로 기존 회원에게는 리텐션을, 신규 회원은 유료 회원으로 가입하게끔 하는 전략을 쓰고 있었습니다.
현재 만방 그룹의 주문처리 건수는 전체 중국 내 화물 처리 물량을 웃돌고 있습니다. 이는 운전기사 수 증가와 사용자 기반 확대라는 “교과서”적인 해법에 기안하는 결과입니다.
Deep Dive
저희 Pickool 팀은 만방 그룹의 보도자료 및 2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 내용을 아래와 같이 정리했습니다.
2023 회계연도 2분기 만방 그룹의 재무 성과 정리
만방 그룹의 주요 사업 지표: 처리 건수, 주문 처리율, 월평균 활성 이용자 수
만방 그룹이 성장할 수 있는 주요 동인: 운전기사 확대와 사용자 기반 확대
이 내용을 중심으로 오늘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Keep reading with a 7-day free trial
Subscribe to The Pickool to keep reading this post and get 7 days of free access to the full post archi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