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ickool

The Pickool

Trends & Event

Sony CDO· Adobe CEO가 입 모아 말한 키워드, '에이전틱 AI'

미국 현지 시각 1일, 아마존 웹 서비스(이하 “AWS”)의 연례행사인 리인벤트가 개막했습니다. CEO의 개막 기조연설 무대를 보던 중 흥미로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소니 그룹 CDO와 어도비 CEO가 연달아 무대에 등장하는 부분이었습니다. 게임·엔터테인먼트 기업과 크리에이티브 소프트웨어 기업. 전혀 다른 두 회사가 공통으로 꺼낸 키워드가 있었습니다.

이태호 (Philip Lee)'s avatar
이태호 (Philip Lee)
Dec 02, 2025
∙ Paid

미국 현지 시각 1일, 아마존 웹 서비스(이하 “AWS”)의 연례행사인 리인벤트가 개막했습니다.

CEO의 개막 기조연설 무대를 보던 중 흥미로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소니 그룹 CDO와 어도비 CEO가 연달아 무대에 등장하는 부분이었습니다.

  • 게임·엔터테인먼트 기업과 크리에이티브 소프트웨어 기업.

  • 전혀 다른 두 회사가 공통으로 꺼낸 키워드가 있었습니다.

바로 ‘에이전틱(Agentic) AI’였습니다.

참고로 여기서 흥미로운 것은 AWS의 포지션입니다.

  • 클라우드 업계에서 경쟁사로 알려진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오라클은

  • 오피스나 생산성 앱 같은 ‘소프트웨어형 클라우드(SaaS)’를 직접 갖고 있습니다.

반면 AWS는 이 영역이 사실상 없습니다.

그리고 없는 부분을 “외부 파트너”를 통해 사실상 확장하고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실질적으로 소니와 어도비는 어떻게 AWS와 함께하고 있을까요?

두 기업의 발표를 따라가 봤습니다.

  1. 소니의 디지털 전환: 레거시 인프라 현대화에서 ‘에이전틱(Agentic) AI’까지

  2. AI 검색 유입 11배 급증… 어도비가 ‘검색 최적화’와 ‘자동화’에 올인하는 이유

  3. 결론: AWS를 통해 이들이 그리는 미래의 모습은?

이 내용을 중심으로 오늘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1. 소니의 디지털 전환: 레거시 인프라 현대화에서 ‘에이전틱(Agentic) AI’까지

소니 그룹의 츠요시 코데라 최고 디지털 책임자 (이하 “CDO”)

그는 리인벤트 기조연설 무대에 등장해 소니가 가지고 있는 기술을 바라보는 철학과 전략을 공유했습니다.

츠요시 코데라 CDO는

  • 소니의 핵심가치인 칸도(Kando, 感動)을 기술 관점에서 재정의하면서

  • 하드웨어 제조사였던 소니가 어떻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전환했는지,

  • 그리고 그 전환 과정에서 클라우드 서비스와 AI가 역할을 수행했는지 소개했습니다.

소니의 기술 혁신은 기존 인프라에 대한 현대화 작업에서 시작했습니다.

2010년대 초반부터 소니는 AWS를 도입하기 시작했는데요.

특히 코로나19 범 유행이 한창이던 2020년 플레이스테이션 5를 출시하면서 네트워크 아키텍처를 변경하게 됩니다. 이 변화의 핵심은

  • 기존에 하나로 꽉 짜여 있어서 수정이 어렵던 거대한 시스템(모놀리식)을

  • AWS를 통해 기능별로 쪼개서 유연하게 움직이는 구조(마이크로서비스)로 바꾼 것이었습니다.

덕분에 소니는

  • 서비스 업데이트 빈도를 예전보다 400%나 늘렸고,

  • 개발에 걸리는 시간은 10분의 1로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 업그레이드된 소니의 시스템은 1억 2,900만 명에 달하는 게이머들의 접속량을 안정적으로 처리하는 뼈대 역할을 하고 있었습니다. 뼈대가 안정되자 소니는 시스템을 유연하게 만드는 작업에 나섭니다. 바로 회사 내 500군데 넘게 흩어져 있던 데이터를 하나로 모으는 작업이었습니다.

출처: AWS

소니는 ‘소니 데이터 오션’이라는 통합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 최대 760테라 바이트(TB)에 달하는 데이터를 처리하고 있으며,

  • 이를 통해 팬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분석하고 창작자들과의 소통을 늘리는 데 활용 중이었습니다.

데이터가 확보된 소니, 그다음 작업은 바로 AI를 도입하는 것이었는데요.

특히 소니가 가장 공을 들이는 분야는

This post is for paid subscribers

Already a paid subscriber? Sign in
© 2025 Pickool, Inc. · Privacy ∙ Terms ∙ Collection notice
Start your SubstackGet the app
Substack is the home for great cul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