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피·모니·가레나의 성장 삼박자: SEA의 2025년 1분기 실적 분석
동남아시아를 대표하는 플랫폼 기업 SEA(티커: SE)가 2025 회계연도 1분기 실적을 지난 13일 발표했습니다. SEA는 핀테크와 게임 부문의 약진에 힘입어 시장 예상을 상회하는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실적을 살펴보면, 총매출은 48.41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9.6%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4.56억 달러로 무려 542.0% 급증했습니다
동남아시아를 대표하는 플랫폼 기업 SEA(티커: SE)가 2025 회계연도 1분기 실적을 지난 13일 발표했습니다. SEA는 핀테크와 게임 부문의 약진에 힘입어 시장 예상을 상회하는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실적을 살펴보면,
총매출은 48.41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9.6%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4.56억 달러로 무려 542.0% 급증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4.11억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2,300만 달러 적자에서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주당 순이익(EPS)은 0.65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시장 전망치와 비교했을 때 매출은 1.6%, 주당 순이익은 32.3%를 상회하는 수준으로, 투자자들의 기대치를 웃돌았습니다.
SEA의 사업은 크게 e 커머스(Shopee), 핀테크(Monee), 게임(Garena) 세 부문으로 나뉘며,
각 사업 부문별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e 커머스(Shopee): 매출: 35.24억 달러(YoY +28.3%)
마켓 플레이스 매출: 31.19억 달러(YoY +28.7%)
ㄴ핵심 마켓 플레이스 매출(수수료 및 광고): 24.00억 달러(YoY +39.2%)
ㄴ부가 가치 서비스 매출(물류 등): 7.52억 달러(YoY +4.1%)
조정 EBITDA(이자, 세금, 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 2.64억 달러(전년 동기 -2,170만 달러)
* EBITDA: 이자, 세금, 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
디지털 금융 서비스(Monee)
매출: 7.87억 달러(YoY +57.6%)
조정 EBITDA: 2.41억 달러(YoY +62.4%)
디지털 엔터테인먼트(Garena)
북킹(총 예약 매출): 7.75억 달러(YoY +51.4%)
GAAP 매출: 4.96억 달러(YoY +8.2%)
조정 EBITDA: 4.58억 달러(YoY +56.8%)
주목할 만한 점은 모든 사업 부문에서 고른 성장을 보인 가운데, 특히 핀테크 부문의 매출이 57.6%로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는 것입니다.
또한 게임 부문에서는
북킹 성장률(51.4%)과 실제 매출 성장률(8.2%) 간의 격차가 크게 나타났는데,
이는 향후 인식될 매출이 상당히 증가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었습니다.
본지는 공시 자료와 콘퍼런스 콜 내용을 함께 분석하고 아래와 같이 정리했습니다.
Shopee: 가격 경쟁력·물류 혁신·콘텐츠 강화 전략 주효
Sea, 디지털 금융 사업 '모니(Monee)'로 재탄생
게임 포트폴리오 확장과 현지화 전략으로 가레나 성장세
이 내용을 중심으로 오늘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1. Shopee: 가격 경쟁력·물류 혁신·콘텐츠 강화 전략 주효
이번 분기 쇼피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총 거래금액(GMV)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1.5% 늘어난 286억 달러
총 주문 건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0.5% 늘어난 31억 건을 기록했습니다.
이와 함께 수익성도 크게 개선되면서, 양과 질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게 되었습니다.
SEA 경영진들은 이러한 쇼피의 내실 있는 성장 배경으로 세 가지를 꼽았는데요.
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