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DA 젠슨 황 vs AMD 리사 수, 5시간 차 격돌... AI 전쟁의 진짜 전장은 따로 있었다
AI 반도체 시장을 놓고 경쟁하는 엔비디아와 AMD. 엔비디아의 CEO 젠슨 황이 기조연설을 마친지 5시간이 지난 뒤 AMD의 CEO 리사 수가 미국 라스베이거스 기조연설 무대에 올랐습니다.
AI 반도체 시장을 놓고 경쟁하는 엔비디아와 AMD.
엔비디아의 CEO 젠슨 황이 기조연설을 마친지 5시간이 지난 뒤 AMD의 CEO 리사 수가 미국 라스베이거스 기조연설 무대에 올랐습니다.
젠슨 황 CES 2026 기조 연설 전문: 차세대 칩 베라 루빈·자율주행 AlphaMayo 동시 발표
본지는 늘 젠슨 황의 기조연설 전문은 전해왔습니다. 기사를 쓰는 과정에서 누군가는 중요한 정보가 누락될 우려가 있고, 늘 느끼는 것이지만 젠슨 황의 기조연설은 “벤허”같은 장편의 고전 영화를 보는 느낌도 들기 때문입니다.
리사 수 CEO는 CES의 공식 개막 전날 기조연설을 통해
“ 모든 곳에서, 모든 사람을 위한 AI ”
라는 비전을 제시했는데요.
이날 리사 수 CEO는
AI 컴퓨팅 수요가 향후 5년간 100배 증가할 것이라 전망하며,
클라우드부터 PC, 에지 컴퓨팅에 이르는 AMD의 전방위 AI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홀로 무대를 이끌었던 젠슨 황과 달리 AMD의 기존 연설 무대에는 오픈 AI를 비롯, Luma AI, World Labs, Liquid AI 등 AI 업계 주요 기업 대표들이 함께 등장했습니다.
이와 함께 의료 분야 및 로봇 공학, 우주 탐사 등 다양한 분야의 파트너들도 무대에 올라
AI가 실제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공유했는데요.
본지는 이날 여러 명의 연사 중 세 연사의 이야기에 주목했습니다.
오픈 AI 공동창업자인 그렉 브록만
초경량 온 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리퀴드 AI의 라민 하사니 CEO
트럼프 행정부의 수석 과학기술정책 고문이자 전 미국 CTO인 마이클 크라치오스의 이야기가 그것인데요.
그들의 이야기를 아래와 같이 정리했고요.
AMD · OpenAI, 향후 5년간 컴퓨팅 파워 100배 확대 필요성 강조
스마트폰에서 작동하는 고성능 AI … Liquid AI “인터넷 연결 필요 없다”
트럼프의 AI 승부수 ‘제네시스’…국립연구소·슈퍼컴·인재 총집결
이 내용을 중심으로 오늘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1. AMD · OpenAI, 향후 5년간 컴퓨팅 파워 100배 확대 필요성 강조
AMD의 리사 수 CEO는 ChatGPT 출시 이후 AI 사용자가 100만 명에서 10억 명 이상으로 증가한 점에 주목했습니다.
참고로 인터넷이 같은 수준에 도달하는 데 수십 년이 걸렸던 것과 비교하면 매우 빠른 확산 속도였습니다. 그녀는 앞으로 AI 사용자가 50억 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에 따라 글로벌 컴퓨팅 인프라 수요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었습니다.
전 세계 컴퓨팅 용량은 2022년 약 1제타 플롭에서 2025년 100제타 플롭 이상으로 늘어났는데요.
이 수치는 불과 몇 년 만에 100배 가까이 늘어는 수치였습니다.
참고로 지난 10년간 선도적인 AI 모델을 학습하는데 필요한 컴퓨팅 파워는
매년 4배 가까이 증가해왔으며 현재도 그 추세가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AI 활용이 늘어나면서 최근 2년간 추론 토큰 수 역시 100배 증가한 상황입니다.
AMD의 리사 수 CEO는 이러한 성장 속도조차 충분하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녀는 모든 환경에서 AI를 구현하려면 향후 5년 동안 전 세계 컴퓨팅 용량을 10요타 플롭 이상으로 다시 100배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요. 여기서 리사 수 CEO가 주장하는데 인용한 요다 플롭 이란 수치는 1 뒤에 0이 24개 붙는 단위로, 이는 2022년 대비 약 1만 배에 해당하는 컴퓨팅 파워를 말합니다.
이날 기조연설 무대에는 오픈 AI의 공동 창립자이자 사장인 그렉 브록먼도 무대에 올라 컴퓨팅 자원의 부족 이슈를 구체적으로 제시했습니다.
그는 오픈 AI가 지난 몇 년간 매년 컴퓨팅 자원을 3배씩 늘렸고 수익 역시 같은 속도로 성장했지만, 여전히 컴퓨팅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고 밝습니다.
그러면서 그렉 브록먼은 오픈 AI의 내부 상황도 공개했는데요
새로운 기능이나 모델을 출시할 때마다 컴퓨팅 자원을 두고 내부 경쟁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구현하고 싶은 프로젝트는 많지만, 컴퓨팅 제약으로 상당수가 보류되고 있었습니다
다시 말해 컴퓨팅의 한계 때문에 오픈 AI 같은 선도 사업자조차 실행이 어려운 것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AI 수요는 급증하고 있을까요?
그는 핵심 배경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