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ke의 주가는 수익성 개선에도 왜 20%나 폭락했을까요?
나이키(NYSE: NKE)가 2024 회계연도 4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주요 실적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나이키(NYSE: NKE)가 2024 회계연도 4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주요 실적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매출: 126.06억 달러 (YoY -2%, 시장 예측 대비 -1.94%)
영업이익: 15.46억 달러 (YoY +40%)
당기순이익: 15억 달러 (YoY +45%)
EPS: 0.99달러 (시장 예측 대비 +20.56%)
* YoY: Year-on-Year -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이번 분기 실적의 핵심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우선 수익성 개선입니다.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각각 40%, 45% 증가했습니다. 이 내용은 첫 부분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그럼, 나이키 브랜드의 제품군별 실적은 어땠을까요?
신발: 82.37억 달러 (YoY -4%)
의류: 33.23억 달러 (YoY +3%)
장비: 5.78억 달러 (YoY +34%)
신발 부문의 부진을 의류와 장비 부문이 상쇄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특히 장비 부문의 급격한 성장이 눈에 띄었습니다.
지역별 실적입니다.
북미: 52.78억 달러 (YoY -1%)
유럽 및 중동, 아프리카: 32.92억 달러 (YoY -2%)
범중화권: 18.63억 달러 (YoY +3%)
아시아 태평양 및 라틴 아메리카: 17.05억 달러 (YoY +1%)
마지막으로 유통 채널별 매출 현황입니다. 2024 회계연도 전체 기준으로
도매 채널 판매(277.58억 달러, YoY +1%)
직영 (온라인+오프라인) 채널 판매(215.19억 달러, YoY +1%)를 기록했습니다.
그렇다면 사업 실적의 세부 내용은 어땠을까요?
저희는 어닝 콜과 실적 발표 자료 등을 아래와 같이 정리했습니다.
1. 나이키의 재무 개선과 사업 다각화 전략: 성과와 시장의 역설적 반응
2. 부진에 대응하는 나이키: 글로벌 그리고 전 채널
3. 나이키의 혁신 가속화 전략: 스피드 레인을 통한 성장 모멘텀 회복 노력
이 내용을 중심으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나이키의 재무 개선과 사업 다각화 전략: 성과와 시장의 역설적 반응
이 날 나이키 경영진들은 유독 “재무적 성과"를 강조했습니다. 우선 재고를 살펴보겠습니다.
전년 대비 11% 감소했으며, 재고 회전일 수도 지속해서 개선 중이었습니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74억 달러에 달해 전년 대비 27% 증가했는데,
이는 운전자본이 상당한 개선된 결과이기도 합니다.
* 운전자본(Working Capital)이란 회사를 운영하는데 들어가는 돈을 말합니다. 회계상 계정과목으로는 매출채권, 재고자산, 선급금 등 유동자산과 매입채무, 선수금 등 유동부채가 이에 해당됩니다.
또한, 총이익률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 포인트 개선된 44.7%를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지표를 통해 나이키의 재무 건전성과 효율이 개선 중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비용 관리 측면에서도 여러 성과를 돋보였습니다.
우선 4분기 판매관리비는 공시 기준으로 7% 감소했으며,
여기에는 약 4천만 달러의 구조조정 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에도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나이키 전사적 관점에서도 “Save to Invest(투자를 위한 절감)” 이니셔티브가 전사적으로 확산 중이었는데요.
소형 소포 배송 비용 감소,
공급업체 통합,
기술 지출 최적화,
조직의 계층과 지원 기능 간소화 등을 추진 중이었습니다.
나이키 경영진들은
나이키가 장기적 성장과 단기적 효율성 사이의 균형을 추구하며,
단순한 비용 절감을 넘어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 여력을 확보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전반적인 사업 부진을 의식한 듯, 경영진들은 사업 다각화를 강조했는데요.
특히 여성용 제품과 피트니스 분야에서 일부 강세가 있었다고 강조했습니다.
스테이트먼트 레깅스가 4분기에 높은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고,
프리 메트콘이 나이키의 1위 여성 피트니스용 신발로 올라선 상황을 말이죠.
또한, 나이키는 2024년 파리 올림픽을 앞두고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파리에서 열린 나이키 온 에어 행사에서 운동선수를 위한 에어 기술 혁신을 공개했으며,
올림픽 제품을 전 세계 8,000개 이상의 매장에서 선보일 예정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인 지표와 전략적 노력에도, 시장의 반응은 예상외로 부정적이었습니다. 실적 발표 직후 나이키의 주가가 20% 가까이 폭락했는데요
이러한 시장 반응의 원인과 나이키가 직면한 도전 과제에 대해서는 다음 섹션에서 더 자세히 분석하겠습니다.
2. 부진에 대응하는 나이키: 글로벌 그리고 전 채널
앞서 언급한 재무 개선과 사업 다각화 노력에도, 라이프스타일 부문의 약세와 주요 시장에서의 어려움으로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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