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앞에 놓인 세 가지 숙제: 계정 공유, 광고, 저변 확대
넷플릭스 (티커: NFLX)가 2023 회계연도 1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주요 사업 실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매출: 81.6억 달러 (YoY +3.7%), 2) 당기순이익: 13.1억 달러 (YoY -18.3%), 3) 희석 주당 순이익: 2.88달러
넷플릭스 (티커: NFLX)가 2023 회계연도 1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주요 사업 실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매출: 81.6억 달러 (YoY +3.7%)
당기순이익: 13.1억 달러 (YoY -18.3%)
희석 주당 순이익: 2.88달러
컨센서스 기준으로 비교할 때
매출은 -0.24% 밑돌았고요
주당 순이익은 0.35% 웃돌았습니다.
이날 실적이 공개된 시각은 대한민국 표준시 기준 새벽 5시, 그리고 넷플릭스의 실적 발표 유튜브는 2시간 후인 아침 7시에 공개됐는데요.
2시간 사이에 주가는 순간적으로 장외에서 10% 가까이 급락했으나, 다시금 종가 수준으로 회복했습니다.
이는 실적 발표 데이터에 우려와 기대를 동시에 담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시장의 우려는 우선 유료 구독자 수에서 시작됐습니다.
유료 구독자 수 증가 추이가 둔화한다는 점이 "숫자로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실제 컨센서스였던 240만 명 대비 1분기 순증 규모는 175만 명에 불과했고요
여기에 더해 2분기 예상 전망치로 제시된 "희석 주당 순이익"이
넷플릭스가 이날 제시한 예상 전망치 기준으로는 주당 2.84달러였는데요.
시장의 2분기 예상 전망치 컨센서스인 3.8달러에 못 미쳤습니다.
물론 1시간 만에 강력한 반등을 일으킨 원인에는 "잉여 현금 흐름"이 있었습니다.
2023 회계연도 1분기: 21억 달러
2022 회계연도 1분기: 8억 달러
2023 회계연도 말 기준 최소 350억 달러 잉여현금흐름 예상되는 상황을 제시했고요
여기에 더해 생각 외로 광고 요금제가 "수익성"이 높다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넷플릭스는 실적 발표를 지정 애널리스트와 대담 형식으로 진행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유튜브에 올리는 방식을 택하고 있는데요.
이날 실적 발표는 크게 세 가지 주제로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넷플릭스의 계정 공유 금지 서비스의 경과
넷플릭스의 광고 사업: 수익성 그리고 현황
넷플릭스의 가격 인하 그리고 게임 사업
이 내용을 중심으로 오늘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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