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ickool

The Pickool

Share this post

The Pickool
The Pickool
Naver의 FY23. Q3 실적 발표: 광고, 커머스, 콘텐츠, 그리고 AI
Copy link
Facebook
Email
Notes
More
Earnings Call

Naver의 FY23. Q3 실적 발표: 광고, 커머스, 콘텐츠, 그리고 AI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테크 사업자로서 네이버의 실적 발표는 1) 광고 시장, 2) 커머스 시장, 3) 핀테크 시장, 4) 콘텐츠 시장, 5) 클라우드 시장을 바라볼 수 있는 척도입니다. 특히 AI와 관련된 성과가 주목받았습니다.

이태호 (Philip Lee)'s avatar
이태호 (Philip Lee)
Nov 03, 2023
∙ Paid
7

Share this post

The Pickool
The Pickool
Naver의 FY23. Q3 실적 발표: 광고, 커머스, 콘텐츠, 그리고 AI
Copy link
Facebook
Email
Notes
More
Share
Source: Naver

네이버가 2023년 3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Why It Matters: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테크 사업자로서 네이버의 실적 발표는 1) 광고 시장, 2) 커머스 시장, 3) 핀테크 시장, 4) 콘텐츠 시장, 5) 클라우드 시장을 바라볼 수 있는 척도입니다.

특히 AI와 관련된 성과가 주목받았습니다.

The Key Points

  • 네이버는 성장을 이어갔습니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9% 증가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3.8% 늘어났습니다. 성장과 수익성 모두 잡은 분기였습니다.

  • 거시적인 여건 때문에 디스플레이 및 검색 광고 사업은 다소 주춤했습니다. 그럼에도 커머스 및 핀테크, 콘텐츠, 클라우드 등 모든 사업 부문의 성과가 두드려졌습니다.

  • AI와 관련하여 GPU 투자는 집행하지만, 매출 대비 7% 이내로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네이버는 제작자와 광고주를 위한 솔루션을 차례대로 출시 중이었습니다.

Deep Dive

저희 Pickool 팀은 이날 실적 발표 내용을 아래와 같이 정리했습니다.

  • 2023년 3분기 네이버의 주요 사업 현황

  • 중점 사업을 중심으로 본 네이버: 광고 및 커머스, 콘텐츠

  • 네이버의 AI: 어디까지 왔고, 얼마나 더 투자할까요?

이 내용을 중심으로 오늘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Share


This post is for paid subscribers

Already a paid subscriber? Sign in
© 2025 Pickool, Inc.
Privacy ∙ Terms ∙ Collection notice
Start writingGet the app
Substack is the home for great culture

Share

Copy link
Facebook
Email
Note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