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3분기 실적 분석: 검색·커머스·B2B 동반 성장 기반 글로벌 확장 가속
네이버의 2025년 3분기 실적 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네이버는 이번 분기 AI 기술을 기반으로 광고 및 커머스, 검색 등 전 부문에서 견조한 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 우선 전체 재무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6% 증가한 3조 1,381억 원 영업이익은 8.6% 증가한 5,706억 원을 기록했으며 당기순이익은 38.6% 증가한
네이버의 2025년 3분기 실적 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네이버는 이번 분기 AI 기술을 기반으로 광고 및 커머스, 검색 등 전 부문에서 견조한 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
우선 전체 재무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6% 증가한 3조 1,381억 원
영업이익은 8.6% 증가한 5,706억 원을 기록했으며
당기순이익은 38.6% 증가한 7,347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주요 부문별 매출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서치 플랫폼 부문: 전년 동기 대비 6.3%, 전 분기 대비 2.3% 증가한 1조 602억 원
커머스 부문: 전년 동기 대비 35.9%, 전 분기 대비 14.4% 증가한 9,855억 원
핀테크 부문: 전년 동기 대비 12.5%, 전 분기 대비 5.2% 증가한 4,331억 원
콘텐츠 부문: 전년 동기 대비 10.0%, 전 분기 대비 7.4% 증가한 5,093억 원
엔터프라이즈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8%, 전 분기 대비 13.9% 증가한 1,500억 원
본지는 이날 콘퍼런스 콜과 공시 자료 내용을 아래와 같이 정리 및 분석했습니다.
AI 검색·광고 고도화로 플랫폼 경쟁력 강화... 내년 통합 에이전트 출시
커머스 거래액·수익성 동반 성장... 브랜드·멤버십·배송 시너지 극대화
핀테크·콘텐츠 생태계 확장... 디즈니 파트너십으로 글로벌 성장 기반 마련
AI 인프라 투자 확대와 B2B 사업 본격화... 피지컬 AI로 신성장 동력 확보
이 내용을 중심으로 오늘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1. AI 검색·광고 고도화로 플랫폼 경쟁력 강화... 내년 통합 에이전트 출시
네이버는 이번 분기 AI 브리핑 커버리지를
통합 검색 쿼리 대비 15%까지 확대해 3천만 명 이상이 사용하는 서비스로 성장시켰습니다.
당초 연내 10% 목표를 초과 달성했으며, 현재 20% 수준으로 확대를 계획하고 있었습니다.
최수연 대표는
AI 브리핑 도입 이후 사용자들의 검색 결과 만족도가 유의미하게 상승했으며,
특히 연관 질문 클릭수가 4월 대비 5배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정보성 쿼리에서
롱테일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가 70% 성장했고,
플레이스 정보의 클릭률은 2.3배 증가하며
예약 및 주문 건수가 15% 늘어나는 등 비즈니스 성과로도 연결되고 있었습니다.
네이버 앱 내 홈 피드와 클립 역시 지난 8월 개편 이후 급성장 중이었습니다.
개인화 추천 로직 개선과 콘텐츠 수급 확대로 9월 일평균 사용자가 각각 2천만 명에 도달했으며,
월 20일 이상 방문하는 충성 이용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사용성 증대가 광고 매출 증가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형성되고 있었습니다.
참고로 전체 네이버 플랫폼 광고는 전년 동기 대비 10.5% 성장했습니다 AI 기반 광고 효율 증대와 지면 최적화가 주효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애드 부스트 쇼핑은 9월 광고 수익률이 일반 검색 광고 대비 높은 전환 성과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와 함께 네이버 퍼포먼스 광고주 수는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하며 광고주 저변이 확대되고 있었습니다.
내년 전략과 관련하여 최수연 대표는
내년 봄 ‘쇼핑 AI 에이전트’ 출시를 시작으로,
검색에 전면적인 생성형 검색 경험을 제공하는 ‘AI 탭’과
네이버 서비스 및 외부 생태계를 연결하는 ‘통합 에이전트’를 순차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내년에 네이버는 광고주를 포함한 사업자의 성장을 함께 설계하고 실행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에이전트’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는 네이버에 쌓인 고품질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업 성과와 경쟁력을 분석하고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안하는 통합 설루션이며 네이버는 이를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2. 커머스 거래액·수익성 동반 성장... 브랜드·멤버십·배송 시너지 극대화
이번 분기 네이버의 커머스 부문은 거래액 성장과 수익성 개선을 동시에 달성하며 네이버의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3분기 스마트 스토어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2.3% 성장했으며 수수료 개편 효과가 전체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스마트 스토어 매출은 수수료 개편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2% 증가하는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했고, 커머스 광고는 AI 기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