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의 '23.2분기 실적 발표를 설명하는 네 가지 키워드: 광고, 커머스, 콘텐츠, 그리고 AI
어제 실적을 발표한 카카오와 함께 네이버는 국내 테크를 선도하는 1위 사업자입니다. 네이버는 오는 24일 AI 서비스인 하이퍼클로바X 출시를 앞둔 상황. 구글이나 메타, 아마존 등 광고 기반의 타 글로벌 사업자 등과 비교를 해 볼 필요가 있었습니다.
네이버가 2023년 2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Why It Matters
어제 실적을 발표한 카카오와 함께 네이버는 국내 테크를 선도하는 1위 사업자입니다. 네이버는 오는 24일 AI 서비스인 하이퍼클로바X 출시를 앞둔 상황. 구글이나 메타, 아마존 등 광고 기반의 타 글로벌 사업자 등과 비교를 해 볼 필요가 있었습니다.
The Key Points
네이버의 주력 사업인 광고. 스마트 블록을 통한 검색 엔진 고도화 등으로 검색 광고 매출은 성장세를 이어갔으나, 광고주들의 마케팅 비용 집행 줄이기 등으로 디스플레이 광고 매출은 감소했습니다.
커머스 사업은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포시마크를 비롯해, 브랜드 스토어 및 KREAM 등이 실적을 견인했습니다. "도착 보장" 서비스를 통해 모멘텀을 이어가는 모양새였습니다.
콘텐츠 사업은 웹툰을 중심으로 약진했습니다. 일본 시장의 성장세가 눈에 띄었습니다. 일본 시장은 오리지널 콘텐츠 비중이 확대되었고, 유료 이용자 숫자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 이상 늘어났습니다.
전 세계 주요 테크 기업들과 같이 네이버도 AI에 힘을 기울이는 중입니다. 하이퍼클로바X는 오는 24일 공개될 예정입니다. 이날 네이버가 추구하는 4가지 방향성에 대한 부분을 공개했습니다.
The Deep Dive
저희 Pickool 팀은
네이버의 최수연 CEO, 김남선 CFO, 애널리스트들이 참여한 콘퍼런스 콜 내용을 아래와 같이 정리했습니다.
주요 사업 실적 정리: 서치 플랫폼
주요 사업 실적 정리: 커머스
주요 사업 실적 정리: 콘텐츠/핀테크
네이버 CEO가 제시한 AI 4대 이니셔티브, 그리고 투자
그럼 이 내용을 중심으로 오늘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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