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의 4분기 실적 분석: AI로 무장하고 소셜로 뛰어오르다
메타 (티커: META)가 2024 회계연도 4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주요 사업 실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매출: 483.85억 달러 (YoY +21%) 당기순이익: 208.38억 달러 (YoY +49%) 주당 순이익: 8.02달러 시장의 예상 전망치와 비교하면 매출은 2.96% 웃돌았으며, 주당 순이익은 19.00% 웃돌았습니다.
메타 (티커: META)가 2024 회계연도 4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주요 사업 실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매출: 483.85억 달러 (YoY +21%)
당기순이익: 208.38억 달러 (YoY +49%)
주당 순이익: 8.02달러
시장의 예상 전망치와 비교하면
매출은 2.96% 웃돌았으며,
주당 순이익은 19.00% 웃돌았습니다.
사업 카테고리에 따른 매출을 살펴보겠습니다.
패밀리 오브 앱스 (Family of Apps):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
총매출: 473.02억 달러 (YoY +21%)
ㄴ 광고 매출: 467.83억 달러 (YoY +21%)
ㄴ 기타 매출: 5.19억 달러 (YoY +55%) - 왓츠앱 등의 비즈니스 메시지 매출
리얼리티 랩스: XR 등 신사업 일체
매출: 10.83억 달러 (YoY +1%)
마지막으로 이번 분기 메타의 주요 사업 지표를 살펴보겠습니다.
일일 활성 사용자(DAP): 33.5억 명 (YoY +5%)
광고 실적: 노출 (YoY +6%), 단가 (YoY +14%%)
임직원 수: 74,067명 (YoY +10%), 이중 90%가 연구 개발 인력
본지는 공시자료와 경영진-애널리스트들이 참석한 실적 발표 콘퍼런스 콜 내용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고 분석했습니다.
AI 패권 확보 나선다... Meta AI · Llama 4· MTIA 칩 '삼각편대' 구축
스레드 MAU 3.2억·왓츠앱 미국 MAU 1억 돌파... 크리에이터 생태계는 더 강화!
광고 매출 468억 달러 달성... AI 기반 광고 시스템 고도화 효과
이 내용을 중심으로 오늘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1. AI 패권 확보 나선다... Meta AI · Llama 4· MTIA 칩 '삼각편대' 구축
이날 메타는 실적보다는 AI에 대한 그동안의 성과와 로드맵 공개에 더 주력했습니다.
메타의 AI 서비스인 ‘Meta AI’
현재 월간 활성 이용자 숫자는 7억 명을 넘어선 상황인데요.
메타의 분석에 따르면 왓츠앱에서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었고요.
사용자들은 주로 정보 검색, 교육 관련 질문, 정서적인 지원을 위해 서비스를 활용 중이었습니다.
페이스북에서는 피드를 통합했는데,
피드 통합과 심층 분석 기능이 함께 활성화되면서,
이용자들이 추천한 콘텐츠와 이를 기반으로 한 Meta AI 기능이 활성화되고 있었습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메타는 ‘개인화’에 집중하는 모양새였습니다.
수잔 리 메타 CFO는
일대일 채팅에서 사람들이 공유하는 특정 세부사항을 기억하고
이 세부사항을 사용하여 응답을 개인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Meta AI의 섬뜩한 미래를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여기에 더해 메타는 AI 생태계에서도 주도권을 이어나갈 뜻을 내비쳤는데요.
메타 경영진들은 Llama 3 오픈소스 모델을
기존 폐쇄형 모델과 비교할 때 경쟁력 있는 제품으로 만드는데 성공했다고 보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성공을 기반으로 Llama 4라는 차기 모델로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현재 개발 중인 Llama 4와 관련하여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