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Y (LINE+Yahoo! Japan)의 FY2023 Q3 Earnings: 선택과 집중, 그리고 수익성 강화
라인 야후 주식회사 (이하 “LY)가 2023 회계연도 3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일본의 회계연도는 매년 4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입니다.
라인 야후 주식회사 (이하 “LY)가 2023 회계연도 3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일본의 회계연도는 매년 4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입니다.
주요 사업 실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매출: 4,750억 엔 (YoY +4.7%)
영업이익: 581억 엔 (YoY -69.5%)
조정 EBITDA: 1,098억 엔( YoY +17.4%)
참고로 이번 3분기 매출액과 관련 LY 경영진들은 역대 급이라고 자평했습니다.
매출이 증가에 이바지한 주요 사업은 아래와 같습니다
페이페이: 85억 엔
Zozo: 46억 엔
Askul: 55억 엔
Ikyu: 14억 엔
수익성이 돋보인 분기였습니다. 판매비/관리비의 세부 항목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개인 비용: 679억 엔 (YoY +0.4%)
영업비용 및 판촉 비용: 426억 엔 (YoY +4.9%)
감가상각비: 391억 엔 (YoY +8.6%)
커미션비: 305억 엔 (YoY -14.0%)
조정 EBITDA에 이바지한 부분을 보면
커미션 절감액은 39억 엔에 달했고
판촉비에 대한 비용 효율화 반영 금액은 14억 엔
자체 분석에 따른 “선택 및 집중”의 효과는 34억 엔에 달했습니다.
전체 매출 측면에서 보면
미디어 비즈니스가 매출 증가를 견인했으며
선택과 집중을 통한 “핵심 사업” 중심의 포트폴리오가 성공적이었던 3분기였습니다.
참고로 주요 부문별 매출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미디어 부문: 1,822.56억 엔 (YoY +1.9%)
커머스 부문: 2,174.03억 엔 (YoY +2.7%)
전략 사업 부문: 765.93억 엔 (YoY +17.5%)
그렇다면 LY 주식회사는 어디로 가고 있을까요?
저희 Pickool 팀은 LY의 실적 발표 자료와 함께 경영진-애널리스트 간 질의응답 세션 내용 등을
3가지 주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주요 사업 부문별 세부 사업 지표
1+1=3을 만들기 위한 통합 - LYP 멤버십
LY의 AI 도입 현황
이 내용을 중심으로 오늘 글을 시작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