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ululemon FY23 Q4 Earnings: 고객 충성도와 브랜드 파워로 경기 한파 돌파할 것인가?
룰루레몬(티커: LULU)이 2023 회계연도 4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회계연도는 2024년 1월 28일까지였으며, 2024 회계연도는 2025년 2월 2일까지 이어집니다.
룰루레몬(티커: LULU)이 2023 회계연도 4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회계연도는 2024년 1월 28일까지였으며,
2024 회계연도는 2025년 2월 2일까지 이어집니다.
이번 분기 주요 사업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매출: 32.1억 달러 (YoY +15.6%)
당기순이익: 6.7억 달러 (5.58배 증가)
주당 순이익: 5.29 달러
시장 예측치와 비교했을 때,
매출은 시장 예측치보다 0.25% 높았고,
주당 순이익은 5.36% 웃돌았습니다.
주요 지역별 매출 증감률을 살펴보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미주 지역은 7%,
글로벌 전체로는 54% 성장했습니다.
이 중 중국 본토 지역은 56%, 기타 지역은 32% 증가했습니다.
특히 룰루레몬이 오프라인과 함께 주력하고 있는 e 커머스 채널 매출은 17%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분기 신규 개점한 매장 수는 25개로, 4분기 말 기준 총 매장 수는 711개입니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13개로 가장 많은 신규 매장을 열었고,
미주 지역은 7개, 기타 글로벌 지역은 5개의 매장을 신규 개점했습니다.
Pickool 팀은 룰루레몬 경영진과 애널리스트들이 참석한 컨퍼런스 콜 내용과 실적 발표 자료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합니다.
4분기 사업의 세부 내용: 제품/채널별 매출, 재무 분석
경기 침체기에 돋보이는 룰루레몬의 성장 전략: 충성 고객 확보, 브랜드 인지도 제고
부활하는 중국 시장에 대한 룰루레몬의 대응 전략
이제 본격적으로 룰루레몬의 4분기 실적과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4분기 사업의 세부 내용: 제품/채널별 매출, 재무 분석
주요 제품별 매출 증가율을 살펴보겠습니다.
남성용 제품: +15%
여성용 제품: +13%
액세서리: +40%
룰루레몬 측은
남성용 제품의 경우 스테디 스테이트나, 소프트 저지, ABC가 성장을 주도했고
여성용 제품은 스쿠퍼나 디파인, 소프트 스트림 등이 매출 증가를 주도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가방 제품군을 중심으로 액세서리 사업은 고성장을 기록한 상황입니다.
채널별로 보면 온라인 채널의 약진이 돋보였습니다.
오프라인 매장 매출은 15% 늘어났으며
온라인 채널의 매출은 17% 증가했습니다.
특히 전체 매출에서 온라인 채널이 차지하는 비중이 52%에 달했습니다.
트래픽을 놓고 보면, 오프라인과 온라인 모두 각각 20%씩 지난해보다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재무 성과를 살펴보겠습니다.
4분기 총이익은 19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총이익률은 59.4%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 포인트 개선된 수치입니다.
룰루레몬 경영진은 팬데믹 이후
항공 및 해상 운송 비용이 안정화되면서 물류비용이 개선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미국 달러 대비 캐나다 달러 환율이 약세를 보이면서, 이 효과가 일부 상쇄되었습니다.
룰루레몬의 본사가 캐나다에 자리 잡고 있어, 환율 변동이 재무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판매 관리비는 참고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9% 가까이 감소한 상황입니다.
마지막으로 재고 수준을 살펴보겠습니다.
가격 인하를 통해 재고 조정에 적극 개입하는 나이키와 달리,
룰루레몬은 가격에 대해서는 상당히 강하게 통제하는 편입니다.
올해 4분기 말 기준 재고 수준은
금액을 기준으로 할 때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 줄어들었지만
물량을 기준으로는 지난해보다 오히려 1% 늘어난 상황입니다.
룰루레몬 경영진들은 2023 회계연도의 재고 관리 수준은
2022년과 2019년 재고 수준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이 정도의 재고가 마지노선으로써,
다가오는 2024 회계연도는 이 수치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주요 시장인 미국의 거시 경제 악화에 따른 룰루레몬 경영진들의 대응 전략이 주목됩니다.
이들은 소비 심리 위축에 맞서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온라인 채널을 강화하는 등의 방안을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으로 룰루레몬이 어떤 전략으로 위기를 극복해 나갈지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2. 경기 침체기에 돋보이는 룰루레몬의 성장 전략: 충성 고객 확보, 브랜드 인지도 제고
경기가 안 좋아지면, 소비자들은 요가복을 여러 벌 사는 대신 한 개만 구매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브랜드들은 충성 고객을 확보하고, 그들의 제한된 스포츠 용품 구입 예산을 룰루레몬 제품에 쓰도록 유도하는 전략을 취합니다.
룰루레몬 경영진은 미국 시장에서의 성장 기회를 모색하며, 시장 점유율을 지속해서 높이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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