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kao의 2023년 3분기 실적 발표: 광고, 커머스, AI, 그리고 모빌리티
카카오는 네이버와 함께 대한민국 테크 생태계를 구성하는 가장 큰 축 중 하나입니다. 광고 및 모빌리티, 엔터테인먼트 등의 현황을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실적 발표는 중요했습니다. 최근 카카오는 경제/IT/테크 면보다 사회면에서 더 자주 접할 수 있었던 기업이기 때문에 더 그렇습니다.
카카오가 2023년 3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Why It Matters:
카카오는 네이버와 함께 대한민국 테크 생태계를 구성하는 가장 큰 축 중 하나입니다.
광고 및 모빌리티, 엔터테인먼트 등의 현황을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실적 발표는 중요했습니다.
최근 카카오는 경제/IT/테크 면보다 사회면에서 더 자주 접할 수 있었던 기업이기 때문에 더 그렇습니다.
The Key Points
SM엔터테인먼트 실적을 제외할 경우, 지난해보다 매출은 2%, 영업이익은 23%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포털과 게임 카테고리 실적이 지난해보다 각각 24%, 12% 감소했습니다.
카카오 측은 2024년 광고 사업의 이니셔티브를 1) 로컬, 2) 비즈 관심사, 3) 마이크로 버티컬로 가지고 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커머스 사업의 이번 분기 거래 금액은 2.4조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날 카카오는 AI 및 헬스케어, 클라우드 등 신사업에 대한 방향성을 밝혔는데요. 카카오의 AI는 카카오톡과 결합한 형태의 봇으로 등장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Deep Dive
저희 Pickool 팀은 이날 홍은택 CEO, IR 담당 임원, 애널리스트들이 참석한 실적 발표 콘퍼런스 콜을 아래와 같이 정리했습니다.
카카오의 주요 사업 현황 - 재무 정보 중심으로
카카오의 핵심 사업 현황: 광고 및 커머스, 모빌리티, 웹툰
카카오의 신사업: AI 및 헬스케어
그럼 이 내용을 중심으로 오늘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Keep reading with a 7-day free trial
Subscribe to The Pickool to keep reading this post and get 7 days of free access to the full post archi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