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b, AI로 광고효과 2배↑... 예금 3배 폭증에 순익 흑자전환까지
동남아 최대 슈퍼 앱 그랩(Grab ·티커: GRAB)이 수익성 개선에 성공했습니다. 2024 회계연도 3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17% 증가한 7.16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영업손실은 전년 대비 59% 개선된 0.38억 달러를 나타냈습니다. 특히 지난해 같은 기간 0.99억 달러 적자에서 올해 0.15억 달러의 순이익으로 전환하며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습
동남아 최대 슈퍼 앱 그랩(Grab ·티커: GRAB)이 수익성 개선에 성공했습니다.
2024 회계연도 3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17% 증가한 7.16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영업손실은 전년 대비 59% 개선된 0.38억 달러를 나타냈습니다.
특히 지난해 같은 기간 0.99억 달러 적자에서
올해 0.15억 달러의 순이익으로 전환하며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번 실적은 시장 전망치를 크게 상회했습니다.
매출은 예상을 2.31% 웃돌았고,
주당 순이익(0.01달러)은 전망치 대비 6,600% 높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수익성 지표인 조정 EBITDA는
전년 대비 224% 증가한 0.9억 달러를,
영업현금흐름은 5% 늘어난 3.38억 달러를 달성했습니다.
주요 사업 지표도 견고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온디맨드 서비스 거래액(GMV)은 전년 대비 15% 증가한 46.59억 달러를 기록했고,
그룹 이용자 수는 16% 증가한 4,190만 명을 확보했습니다.
온디맨드 이용자 수는 19% 늘어난 3,770만 명을 기록했으나,
이용자별 매출은 전년 대비 3% 감소한 124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딜리버리 부문은
거래액이 전년 대비 12% 증가한 29.65억 달러,
매출은 13% 늘어난 3.80억 달러,
조정 EBITDA는 60% 상승한 0.55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모빌리티 부문은
거래액 16.94억 달러(전년 대비 20% 증가),
매출 2.71억 달러(17% 증가),
조정 EBITDA 1.49억 달러(18% 증가)로 전 부문에서 고른 성장을 보였습니다.
운영 지표에서도 긍정적인 개선이 확인됐습니다.
배달 서비스의 Saver Deliveries 이용률이 전년 14%에서 32%로 크게 상승했으며,
모빌리티 부문 월간 활성 드라이버는 전년 대비 13% 증가했습니다.
드라이버 파트너 유지율도 90%에 달했습니다.
핀테크 사업에서는
대출 포트폴리오가 전년 대비 81% 증가한 4.98억 달러를 기록했고,
매출은 34% 늘어난 0.64억 달러를 달성했습니다.
조정 EBITDA 적자는 전년 대비 27% 개선됐습니다.
특히 디지털 뱅킹 부문에서
고객 예금이 전년 동기 3.62억 달러에서 11억 달러로 3배 증가했으며,
전분기(7.3억 달러) 대비로도 50% 성장하며 높은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본지는 이번 실적 발표와 관련해 공시 자료와 콘퍼런스 콜 내용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고 분석했습니다.
그랩, AI 기술로 서비스 혁신 가속화... 금융·모빌리티 사업 강화
교차판매로 고객 가치·파트너 수익 '두 마리 토끼' 잡았다
4배 앞선 시장 지배력... 그랩, 동남아 '원톱 플랫폼' 입지 강화
이를 중심으로 오늘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1. 그랩, AI 기술로 서비스 혁신 가속화... 금융·모빌리티 사업 강화
그랩이 AI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며,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앤서니 탄 CEO는 최근 그랩이 1,000개 이상의 AI 시스템을 실제로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는데,
이는 동남아 기술 기업 중 가장 최대 규모라고 주장했습니다.
제품 개발 속도가 크게 향상되었고, LLM을 활용한 작업 효율성이 향상되었다고 밝혔습니다.
내부적으로 생성형 AI의 도입은 업무 효율성 측면에서도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과거 영업지원팀이 하루 종일 투자해야 했던 주요 고객사용 프레젠테이션 작업을 이제는 몇 분 만에 완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랩의 AI 활용은 실제 고객용 서비스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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