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모회사 Alphabet, AI 주도 성장... 검색·클라우드·광고 사업 전반 수혜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티커: GOOGL)이 2024 회계연도 2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주요 사업 실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티커: GOOGL)이 2024 회계연도 2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주요 사업 실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매출: 847.42억 달러 (YoY: +14%)
영업이익: 274.25억 달러 (YoY: +25.6%)
당기순이익: 236.19억 달러 (YoY: +28.6%)
희석 주당 순이익: 1.89달러
*YoY: Year-on-Year /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시장의 예측치와 비교하면
매출은 0.54% 웃돌았으며
주당 순이익은 2.41% 웃돌았습니다.
주요 제품별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괄호 안에는 매출 비중과 YoY입니다.
검색 및 기타: 485.09억 달러 (57.2%, YoY: +13.8%)
YouTube 광고: 86.63억 달러 (10.2%, YoY: +13%)
네트워크 광고: 74.44억 달러 (8.8%, YoY: -5.2%)
구글 플레이, 단말, 서비스: 93.12억 달러 (11%, YoY: +14.4%)
구글 클라우드: 103.47억 달러 (12.2%, YoY: +28.8%)
Other Bets: 3.65억 달러 (0.4%, YoY: +28.1%)
알파벳 경영진들은 이번 분기 클라우드 매출이 100억 달러를 넘어섰다고 평가했습니다.
주요 제품별 영업이익/손실입니다.
광고 및 서비스 전반: 296.74억 달러 (+26.5%)
구글 클라우드: 11.72억 달러 (+196.7%)
Other Bets: -11.34억 달러 (적자 폭 39.5% 증가)
Alphabet-level activities: -22.87억 달러 (적자 폭 90.9% 증가)
이번 분기 알파벳의 트래픽 확보 비용(TAC, Traffic Acquisition Costs)을 살펴보겠습니다.
트래픽 확보 비용(TAC): 133.87억 달러 (YoY: +6.8%)
이번 분기 전체 매출의 약 15.8%를 차지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역별 매출입니다.
미국: 411.96억 달러 (QoQ: +6%, YoY: +17%)
EMEA: 246.83억 달러 (QoQ: +4%, YoY: +11%)
APAC: 138.23억 달러 (QoQ: +4%, YoY: +9%)
기타 아메리카: 49.38억 달러 (QoQ: +6%, YoY: +9%)
*QoQ: Quarter-on-Quarter / 직전 분기와 비교하면
약 56분간 진행된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과 공시자료를 중심으로 아래와 같이 정리했습니다.
1. 알파벳의 AI: 현황과 미래
2. 클라우드의 약진: 어느 부문에서 무엇이 강했나
3. 더 진화한 알파벳의 본진: 광고 사업 그리고 유튜브
이 내용을 중심으로 오늘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1. 알파벳의 AI: 현황과 미래
이날 알파벳 경영진들은 “AI”라는 단어를 102차례 언급했습니다. 전 영역에서 알파벳은 AI를 도입하고 있었습니다.
알파벳의 AI를 활용한 목표는 결국 서비스 개선과 사용자 경험 높이기였습니다.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것
생성형 AI인 Gemini를 전 영역에 도입하는 것
그리고 새로운 방식의 서비스를 내놓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우선 AI 기반의 “오버뷰" 기능을 주목할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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