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물류를 혁신하는 만방 그룹(Full Truck Alliance)의 2024년 2분기 실적 발표 분석
중국 물류 산업에 디지털 혁신을 일으키고 있는 만방 그룹(Full Truck Alliance, 티커: YMM)이 지난달 21일 2024 회계연도 2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본지는 중국 물류 시장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핵심 지표로서 만방 그룹의 성과를 주목해 왔으며, 이번 실적 분석을 통해 중국 물류 산업의 현황과 지향점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중국 물류 산업에 디지털 혁신을 일으키고 있는 만방 그룹(Full Truck Alliance, 티커: YMM)이 지난달 21일 2024 회계연도 2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본지는 중국 물류 시장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핵심 지표로서 만방 그룹의 성과를 주목해 왔으며, 이번 실적 분석을 통해 중국 물류 산업의 현황과 지향점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주요 실적을 우선 살펴보겠습니다.
매출은 전년 대비 34.1% 증가한 3.8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당기순이익은 38.0% 상승한 1.16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주당 순이익은 0.11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번 실적은 시장 예측치와 비교했을 때, 매출은 2.41% 웃돌았으나 주당 순이익은 0.45% 밑도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그럼, 주요 사업 부문별 실적은 어땠을까요?
만방 그룹(FTA)의 사업은 크게 1) 화물 매칭과 2) 부가 서비스로 구분됩니다.
각 부문의 실적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화물 매칭 사업 부문은
전체적으로 34.4% 성장한 3.2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중개 서비스 매출이 22.7% 증가한 1.6억 달러,
화물 리스팅 매출이 5.9% 증가한 0.29억 달러,
그리고 수수료 수익이 63.4%라는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0.31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부가서비스 부문의 매출 역시 견고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이 부문은 전년 대비 32.0% 증가한 0.6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저희는 이날 실적 발표 자료와 함께, 경영진들이 참석한 컨퍼런스 콜을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었는데요.
1. 사용자 기반 확대와 서비스 품질 개선으로 주문량 25% 증가
2. 트럭 운전사 수 300만 명 유지, 주문 처리율 33.7%
3. LTL(Less Than Truckload, 소량 혼재 화물) 사업의 성장과 전략
이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사용자 기반 확대와 서비스 품질 개선으로 주문량 25% 증가
이번 분기 만방 그룹의 실적은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 기반을 크게 확대했고
화주의 유치와 함께 활성화에 주력한 분기였습니다.
이번 분기 만방 그룹이 밝힌
월간 활성 화주 이용자 숫자는 265만 명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32.8% 늘어난 수치입니다.
만방 그룹 측은
온라인 채널과 함께 브랜딩 캠페인
오프라인상의 트럭 스티커 광고 등 다양한 마케팅이 효과를 거두었고,
이는 사용자의 효과적인 확보로 이어졌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분기 만방 그룹 측이 강조한 점은 직접 화주의 비중이 많이 늘어났다는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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