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D 파월 의장의 2024 잭슨 홀 연설 전문
연준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 7월 회의록에 이어, 오늘은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잭슨홀 경제 심포지엄 연설문 전문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참고로 "Pickool: 기업분석 쿨하게"는 주로 테크 기업과 관련 콘퍼런스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연준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 7월 회의록에 이어, 오늘은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잭슨홀 경제 심포지엄 연설문 전문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참고로 "Pickool: 기업분석 쿨하게"는 주로 테크 기업과 관련 콘퍼런스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통화 정책이 글로벌 자금 흐름과 테크 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경우가 많아,
연준의 주요 발표 내용도 함께 전달해 드리고 있습니다.
파월 의장은 약 15분간의 연설에서 다음과 같은 주요 내용을 다뤘습니다:
현재 경제 상황과 정책 전망
인플레이션이 2% 목표치에 근접
노동시장 과열 완화
향후 정책 방향은 금리 인하로 전환, 시기와 속도는 경제 데이터에 따라 결정
팬데믹 이후 인플레이션 변동 원인
수요 급증과 공급 제약의 충돌로 인플레이션 상승
공급망 정상화, 통화정책 긴축, 안정된 인플레이션 기대로 인플레이션 하락
향후 과제와 교훈
안정된 인플레이션 기대의 중요성 재확인
팬데믹 경제의 특수성 인식 및 지속적 연구 필요
통화정책 전략 검토 예정
이제 파월 의장 연설의 원문을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연설 전문>
우선 Karen과 캔자스시티 연준 주최 측에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이 자리에 다시 서게 되어 기쁩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4년 반 만에 팬데믹으로 인해 경제가 왜곡되었던 최악의 상황은 사라지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상당히 감소했고, 노동시장은 더 이상 과열 상태가 아니며, 현재 상황은 팬데믹 이전보다 덜 긴축적입니다. 공급 제약은 정상화되었고, 우리의 두 가지 책무에 대한 위험의 균형이 변화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강력한 노동시장을 유지하면서 물가 안정을 회복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인플레이션 기대가 덜 안정적이었던 이전의 디스인플레이션 시기에 특징적이었던 실업률의 급격한 증가를 피하고자 함이었습니다. 이 과제가 완전히 완수되지는 않았지만, 우리는 그 목표를 향해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오늘 저는 먼저 현재의 경제 상황과 통화정책의 향후 방향에 대해 논의하겠습니다.
그다음, 팬데믹 발생 이후의 경제 상황을 살펴보며, 왜 인플레이션이 한 세대 만에 보기 드문 수준으로 상승했는지, 그리고 왜 실업률이 낮은 상태를 유지하면서도 인플레이션이 크게 하락했는지를 탐구하겠습니다.
먼저 현재 상황과 정책의 단기 전망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지난 3년 동안 대부분의 기간 동안 인플레이션은 우리의 2% 목표를 크게 웃돌았고, 노동시장 조건은 극도로 긴축적이었습니다. FOMC의 주요 초점은 적절하게도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데 있었습니다. 이번 인플레에션 현장 이전에는 현존하는 대부분의 미국인이 장기간의 고인플레이션 고통을 경험하지 않았습니다. 인플레이션은 특히 식품, 주택, 교통과 같은 필수품의 높은 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운 이들에게 상당한 고통을 가져왔습니다. 높은 인플레이션은 스트레스와 불공정함을 느끼게 했고, 이는 오늘날까지 지속하고 있습니다.
제한적 통화정책은 총공급과 총수요 간의 균형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주어 인플레이션 압력을 완화하고 인플레이션 기대가 잘 고정되도록 보장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현재 우리의 목표에 훨씬 더 가까워졌으며, 지난 12개월 동안 물가가 2.5% 상승했습니다. 올해 초 잠시 멈춘 후, 2% 목표를 향한 진전이 재개되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2%로 돌아가고 있다는 제 확신이 커졌습니다.
고용으로 눈을 돌려보면, 팬데믹 직전 몇 년 동안 우리는 강력한 노동시장 조건이 사회에 가져다줄 수 있는 중요한 이점을 목격했습니다. 낮은 실업률, 높은 참여율, 역사적으로 낮은 인종 간 고용 격차, 그리고 인플레이션이 낮고 안정적인 상태에서 건전한 실질 임금 상승이 있었고, 이는 점점 더 저소득층에 집중되었습니다.
Keep reading with a 7-day free trial
Subscribe to The Pickool to keep reading this post and get 7 days of free access to the full post archi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