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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rnings Call

Elon Musk의 야심찬 청사진 - Tesla의 3분기 실적 발표에서 로보 택시, AI5 칩, 옵티머스 로봇 로드맵 제시

테슬라 (티커: TSLA)가 2025 회계연도 3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매출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분기 테슬라는 매출 280억 9천5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했으며 전분기 대비로는 24.9% 급증한 수치입니다 수익성 지표를 살펴보겠습니다. 영업이익은 16억 2천4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40% 감소했으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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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호 (Philip Lee)
Oct 23,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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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티커: TSLA)가 2025 회계연도 3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매출을 살펴보겠습니다.

  • 이번 분기 테슬라는 매출 280억 9천5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했으며 전분기 대비로는 24.9% 급증한 수치입니다

수익성 지표를 살펴보겠습니다.영업이익은 16억 2천4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40% 감소했으나 전분기 대비로는 76.0% 증가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13억 7천300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37% 줄었지만 전분기 대비로는 17.2% 늘어났습니다. 주당 순이익은 0.39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시장 전망치와 비교하면 매출은 예상치를 5.21% 상회했으나 주당 순이익은 10.53% 하회했습니다.

사업 부문별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핵심 사업인 자동차 부문이 212억 5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했으며 전분기 대비로는 27.3% 증가한 것입니다.

자동차 부문 매출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 차량 판매로 203억 5천900만 달러,

  • 규제 크레디트로 4억 1천700만 달러,

  • 자동차 리스로 4억 2천9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여기서 규제 크레디트는 전기차 생산 업체가 친환경 규제를 충족하지 못한 다른 자동차 제조사에 판매하는 탄소배출권을 의미합니다.

이와 함께 에너지 발전 및 저장 사업은

  • 34억 1천5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려 전년 동기 대비 44% 증가했으며

  • 전분기 대비로는 22.4% 증가하며 사상 최고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서비스 및 기타 부문은 34억 7천5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하며 전분기 대비로도 14.1% 늘어나 견조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본지는 이날 실적 발표 공시 자료와 콘퍼런스 콜 내용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고 분석했습니다.

  1. 테슬라, 연말까지 8~10개 도시서 무인 로보 택시 운영

  2. 차세대 AI5 칩 성능 40배 향상 전망

  3.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노동 선택 시대’ 제시

이 내용을 중심으로 오늘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1. 테슬라, 연말까지 8~10개 도시서 무인 로보 택시 운영

이날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가 실제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AI 분야에서 자동차에 탑재된 AI 중 가장 높은 지능 밀도를 보유하고 있다고 자평했습니다.

현재 완전 자율주행 버전 14가 출시되었으며,

  • 이번 출시를 통해 감독자 없이 완전 자율주행으로 가는 길이 열렸다고 밝혔습니다.

  • 14.3이나 14.4 버전에서는 추론 기능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일론 머스크는 자율주행 기술과 관련하여

  •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테슬라의 강화 학습 방식이 강점이 있다는 점을 강조했고

  • 그만큼 학습에 필요한 파라미터 수를 늘릴 계획임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현재 자율 주행의 개발과 관련해선

  •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추진하고 있으며,

  • 안전이 확보된 이후에는 운전자의 편안함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분기 말 기준 완전 자율 주행 운행 마일 수는 60억 마일에 달했습니다

출처: 테슬라

테슬라의 로보 택시 사업은 참고로

  • 현재 텍사스 오스틴과 샌프란시스코 지역에서 운영 중이었습니다.

  • 텍사스 오스틴의 경우 25만 마일 이상, 샌프란시스코는 100만 마일 이상 기록한 상황인데요.

올해 말까지 테슬라는 텍사스 오스틴에서 안전 운전자 동승 없이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며,

이와 함께 미국 내 8~10개 도시로 확장할 계획입니다.

테슬라는 자사의 로보 택시 차량이 경쟁사와 달리 추가 센서나 눈에 띄는 주변장치가 없는 만큼 시장에 자연스럽게 녹아든다고 설명했습니다.

참고로 새로운 시장에 진입할 경우

  • 사고 1건으로 모든 언론의 주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 약 3개월간 안전 운전자를 배치하는 신중한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었습니다.

고객들의 완전 자율주행 채택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었습니다. 다만 유료로 완전 자율주행을 이용하는 고객 숫자는 차량 대수 대비 12%로 낮은 수준이었습니다.

참고로 테슬라는 고객들이 완전 자율주행 기능을 새로운 차량으로 이전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 상황입니다.

현재 자율주행을 고객들이 쓰는 주요 이유는 문자를 보낼 수 있다는 것 때문인데요. 미국 내 발생하는 교통사고 중 상당수가 문자를 보내다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무감독 완전 자율주행 달성을 위한 뚜렷한 로드맵을 확보한 만큼

  • 테슬라는 가능한 한 빠르게 생산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 그 수치는 24개월 내에 연간 300만 대 규모가 될 전망입니다.

출처: 테슬라

생산 측면에서 볼 때

  • 현재 테슬라가 집중하는 것은 내년 2분기부터 생산을 시작하는 사이버 캡이며

  • 테슬라의 세미 트럭도 생산 시설 건설과 준비가 예정대로 진행 중이었습니다.

특히 자율주행 기능을 갖춘 세미 트럭의 경우 라스트 마일 배송과 적재, 하역을 더 잘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일론 머스크는 내다봤습니다.

이와 함께 일론 머스크는

  • 테슬라가 차량 수천만 대, 나아가 언젠가는 1억 대 규모의 차량 군을 보유할 경우

  • 각 차량이 킬로와트급 고성능 추론 능력을 갖춘다면 적극적으로 운전하지 않을 때

  • 100기가 와트 수준의 분산 추론 능력을 활용할 수 있다는 구상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이 모든 것은 결국 테슬라의 인프라, 특히 반도체에서 나오는데요.

다음 부분에서는 이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2. 차세대 AI5 칩 성능 40배 향상 전망

이날 투자자들의 질문 중에는 “삼성전자”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삼성전자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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