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upang Eats에 대응하는 Delivery Hero: 2024년 1분기 실적 발표 분석
딜리버리 히어로(배달의 민족 모회사)가 2024 회계연도 1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주요 사업 실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딜리버리 히어로(배달의 민족 모회사)가 2024 회계연도 1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주요 사업 실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총매출: 30.41억 유로 (YoY +17%)
총 거래금액: 118억 유로 (YoY +5%)
매출 총이익률: 7.7% (YoY +0.6% P)
딜리버리 히어로는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총 거래금액 대비 조정 EBITDA 비율을 공개했는데요,
이번 분기에는 그마저도 공시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경영진들은 매출 증가율만 강조하는 모양새였습니다.
딜리버리 히어로 경영진들은 두 자릿수 매출 증가와 관련, 매출 증가의 4가지 요인을 설명했는데요.
광고 사업
서비스 수수료
구독 요금제
자체 배송을 통한 수수료 수취율 증가와 D 마트의 공헌 이익이 늘어난 결과였습니다.
특히 아시아를 제외하고, 다른 지역에서 매출이 두 자릿수 늘어난 것에 고무되어 있었습니다.
주요 지역별 매출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수치는 인플레이션 값이 보정된 수치입니다.
참고로 딜리버리 히어로가 상대적으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터키와 아르헨티나는 초인플레이션에 시달리는 상황입니다.
아시아: 10.02억 달러 (YoY +8%)
유럽: 4.41억 달러 (YoY +25%)
중동 및 북아프리카: 7.57억 달러 (YoY +27%)
미주 지역: 2.1억 달러 (YoY +2%)
통합 버티컬: 6.31억 달러 (YoY +23%)
딜리버리 히어로 경영진들은 유럽 시장을 담당하는 Glovo의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으며,
해당 사업은 올해 하반기 EBITDA 흑자전환이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Q 커머스 사업 부문은 D 마트도 올해 말 흑자전환이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약 1시간 동안 진행된 이날 실적 발표.
저희 Pickool 팀은 공시자료와 함께, 컨퍼런스 콜 내용을 아래와 같이 정리했는데요.
1. 주요 시장별 특징과 성과
2. 배민 대 쿠팡 이츠: 딜리버리 히어로 경영진의 관점
3. 규모의 경제와 비용 최적화: 딜리버리 히어로의 생존 전략
이제 본론에서 이 내용을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주요 시장별 특징과 성과
우선 유럽 시장을 살펴보겠습니다.
총 거래금액: 21억 유로 (YoY +18%)
매출: 4.41억 유로 (YoY +25%)
유럽 지역의 사업 실적과 관련하여, 딜리버리 히어로 경영진들은
주문 건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늘어났으며,
특히 주문당 거래 금액이 함께 증가했고,
이것이 두 자릿수 매출 증가로 이어졌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유료 구독 서비스인 Foodora Pro가 전체 거래금액의 20%까지 올라온 상황입니다.
딜리버리 히어로는 유럽 전체 지역 중 그리스 시장에 주목하고 있었습니다.
"자체 배달 네트워크"가 강해졌고, 호실적으로 연결되었기 때문입니다.
한편 수익성 강화를 위해서 꼭 필요했던 Glovo의 수익성 개선은 계속되고 있었습니다.
그룹 공통비를 포함할 경우, 조정 EBITDA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5% 개선되었습니다.
중동 및 북아프리카 시장 실적을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