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ickool

The Pickool

Trends & Event

APEC CEO Summit: Donald J. Trump Keynote Speech Transcript (Korean)

그래서 저는 모디 총리에게 전화를 걸어 말했습니다. "우리는 당신과 무역 협정을 맺을 수 없습니다." "아니, 아니요, 우리는 무역 협정을 맺어야 합니다." 저는 "아닙니다, 할 수 없습니다. 당신은 파키스탄과 전쟁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렇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태호 (Philip Lee)'s avatar
이태호 (Philip Lee)
Oct 29, 2025
∙ Paid
1
Share
Source: White House

전 세계의 이목이 대한민국 경주로 집중되고 있습니다.

미일 정상회담을 마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일본 도쿄 하네다 공항을 통해 출국했으며,

대한민국 부산 김해 공항을 통해 입국한 후 곧바로 마린원 헬기를 통해 APEC CEO Summit이 열리는 경주 예술의 전당으로 이동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의 메시지는 사실 과장된 측면도 많지만, 한편으로는 국제 질서와 테크 생태계에 대한 미국 정부의 생각을 읽을 수 있는 훌륭한 소스이기도 합니다.

방금 끝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기조연설 전문을 게재합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 자리에 서게 되어 큰 영광입니다. 놀라운 분들과 놀라운 나라입니다.

전 세계 곳곳에서 온 혁신적인 선구자들과 산업계 거물들, 실제로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분들과 함께 이 자리에 다시 오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여러 지역에서 오셨지만, 제가 지금 있는 이 나라는 매우 특별한 곳이며, APEC에 참석하신 경영진 여러분은 정말로 훌륭하십니다. 많은 친구 분들이 계시고, 이 중요한 정상회의를 주최해주신 대한민국 이 대통령님께 감사드립니다. 정말 훌륭하신 분이시며, 오늘 오후에 만나 뵐 예정인데 매우 기대됩니다.

대한민국은 미국의 소중한 우방이자 긴밀한 동맹국입니다. 이 아름다운 도시에서 볼 수 있듯이, 대한민국은 지구상 어디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가장 주목할 만한 국가 중 하나입니다. 이 반도에서 대한민국 국민들은 좀처럼 보기 드문 경제 발전의 기적을 이루어냈습니다. 산업 및 기술 강국이며, 무엇보다도 자유 사회이자 지속가능한 민주주의, 번영하는 문명을 건설하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이런 곳은 거의 없습니다. 전 세계가 여러분이 이룬 모든 성과에서 영감을 받아야 합니다. 그들은 여러분을 연구하고 여러분이 이룬 것을 이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그 비결을 깨닫지 못합니다. 여러분에게는 아마 좋은 일일 겁니다. 이대로 유지하십시오.

대부분은 그것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이해하고 싶어 하지만, 여러분에게 통하는 방식대로 그들에게는 잘 되지 않습니다. 그러니 이것은 여러분에 대한 훌륭한 찬사입니다.

오늘 우리와 함께 매우 특별한 분들이 계십니다. 훌륭한 업무를 수행해주시고 이 자리에 함께 해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국무장관 마르코 루비오(Marco Rubio), 마르코, 어딘가에 계시죠. 마르코 어디 계십니까? 마르코, 감사합니다. 환상적인 일을 하고 계시며, 누구보다도 시장을 잘 이해하고 계신 재무장관 스콧 베센트(Scott Bessent), 스콧 대단히 감사합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협상하시는 분인데, 여러분이 훌륭한 협상가이시기에 매우 좋은 거래를 하셨지만, 그분도 상당히 뛰어나십니다. 하워드 루트닉(Howard Lutnick) 상무장관, 감사합니다, 하워드.

미국 무역대표부 제이미슨 그리어(Jamieson Greer) 대사, 환상적인 분입니다.

그리고 귀국의 통상산업자원부 장관이신 김정관 장관님, 정말 대단하신 분입니다. 사실 우리 사람들 말로는 매우 강경하시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로서는 조금 덜 유능하신 분이 계셨으면 하는 바람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많은 귀빈 여러분이 자리해주셨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놀라운 자리입니다. 아름다운 공간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저 위 높은 곳에 계신 모든 아름다운 분들, 이곳이 가득 찼습니다. 감사합니다. 보세요. 손 흔들어 주시네요. 대단히 감사합니다.

아시다시피 APEC은 태평양 국가들을 하나로 묶고 있으며, 우리의 성장하는 경제를 중심으로 공동의 이익을 증진하고 있습니다. 오늘 저는 최대 태평양 국가 중 하나에서 온 흥미로운 소식을 가지고 왔습니다. 우리 스스로를 태평양 국가라고 부르지만, 그중에서도 최대 규모인 미합중국 말입니다.

4년간의 나약함, 실제로는 쇠퇴라고 할 수 있는 시기를 거친 후, 오늘 오후 여러분께 기쁜 소식을 전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미국이 돌아왔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게 돌아왔습니다. 우리는 누구도 본 적 없는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실제로 세계에서 가장 뜨거운 국가입니다. 다른 나라 대표들이 계신 가운데 이 말씀을 드리는데, 그분들도 인정하십니다만, 저는 이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말씀드립니다.

1년 전, 우리나라는 매우 심각한 곤경에 처해 있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우리나라가 끝났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제 우리는 문자 그대로 많은 다른 나라들에게 영감의 원천이 되고 있습니다. 제가 ‘가장 뜨거운 국가’라는 표현을 사용하는데, 우리는 단연코 세계 어디에서도 가장 뜨거운 국가입니다.

미국은 현재 가장 강력한 경제, 가장 튼튼한 국경을 축복받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지난 9개월 동안 일어났습니다. 가장 강력한 군대, 가장 견고한 우방 관계, 그리고 지구상 어떤 국가보다도 강한 정신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것은 황금기입니다.

짧은 기간에, 저는 우리가 해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단지 이렇게 빨리 해낼 줄은 몰랐습니다. 9개월이 조금 넘는 시간입니다. 따라서 1년이 채 안 되는 기간에 우리는 18조 달러가 넘는 신규 투자 약속을 확보했습니다. 예를 들어, 이전 행정부는 4년 동안 1조 달러도 안 되는 성과를 냈습니다. 제 생각에는 훨씬 적었고, 실제로 우리나라에 큰 피해를 입혔습니다. 누가 알았겠습니까?

하지만 우리는 18조 달러에 달할 것이므로, 제 두 번째 임기 첫 해가 끝날 때쯤이면 아마도 20조 달러, 21조 달러, 어쩌면 22조 달러의 투자가 우리나라로 들어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아시다시피 우리는 첫 번째 임기에도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강력한 경제를 이루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강력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것을 훨씬 능가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훌륭한 정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우 좋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주식시장은 9개월이라는 기간 동안 45차례의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상당히 좋은 성과입니다. 매주 새로운 기록을 깨고 있으며, 어제도 하나의 기록을 세웠습니다.

2분기 GDP 성장률도 기록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가 추진하고 있는 모든 조치들을 감안한 것입니다. 1년, 2년 후 완공되면 우리는 천정부지로 치솟을 것입니다. 제 생각에는 이전에 본 적 없는 수치를 보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 약간의 과도기 동안에도, 제 생각에는 우리는 미국에서 경제 혁명을 겪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3.8% 성장했습니다. GDP가 3.8% 상승했는데, 많은 사람들이 예상했던 것의 3배, 심지어 4배입니다. 그들은 이 기간 동안 훨씬 낮은 비율일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일부는 1%, 1.5%를 예측했는데, 우리는 4%에 매우 근접할 것입니다.

다음 분기에는 약 4% 성장이 예상되며, 그 이후는 예측조차 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 모든 공장들이 들어오고, 자동차 공장들이 들어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제 저는 일본에서 도요타(Toyota) 회장님을 만났는데, 그분이 방금 100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새로운 자동차 공장을 건설할 예정이며, 약 6~7개 주에 걸쳐 건설할 것입니다. 우리는 자동차 산업을 되찾아오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도 유치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AI 분야에서 모든 국가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상당한 격차로 모든 국가를 앞서고 있습니다.

9개월 만에 우리는 60만 명 이상의 미국인을 식품권(food stamps) [참고: 미국의 저소득층 식품 지원 프로그램] 수혜에서 벗어나게 했습니다. 근로자의 임금은 60년 만에 가장 빠른 속도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 사이 에너지 가격은 하락했습니다. 휘발유 가격도 내렸고, 식료품 가격도 내렸습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하락했습니다. 무능한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그는 무능합니다. 사람들은 그를 ‘제롬 투 레이트(Jerome Too Late)’라고 부릅니다. 항상 너무 늦는 제롬, 너무 늦는 파월(Powell)이지만, 그는 몇 달 후면 물러납니다. 우리는 그것에 대해 매우 기뻐할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좋아하는 사람을 임명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어느 나라보다도 가장 낮은 금리를 가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없으면 다른 나라들도 실제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제 말은, 전체 시스템이 무너진다는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미국은 항상 가장 낮은 금리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는 28번째 정도입니다. 말도 안 됩니다. 우리는 2년 전이나 심지어 1년 전과는 매우 다른 나라입니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This post is for paid subscribers

Already a paid subscriber? Sign in
© 2025 Pickool, Inc.
Privacy ∙ Terms ∙ Collection notice
Start your SubstackGet the app
Substack is the home for great cul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