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 최고인데 구조조정?... Amazon이 밝힌 진짜 이유
아마존 (티커: AMZN)의 2025 회계연도 3분기 실적 브리핑을 시작합니다. 저희 지면 사정상 미국 현지 시각 기준 지난달 30일 발표한 실적을 오늘 전해드립니다. 이번 분기 아마존은 AI 수요 확대와 리테일 사업의 견조한 성장에 힘입어 우수한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우선 총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한 1,802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아마존 (티커: AMZN)의 2025 회계연도 3분기 실적 브리핑을 시작합니다. 저희 지면 사정상 미국 현지 시각 기준 지난달 30일 발표한 실적을 오늘 전해드립니다
이번 분기 아마존은 AI 수요 확대와 리테일 사업의 견조한 성장에 힘입어 우수한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우선 총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한 1,802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성장률의 경우 환율 효과를 제외한 수치입니다.
수익성 지표에는 특별 비용이 반영되었습니다.
영업이익은 174억 달러를 기록했으나,
여기에는 FTC 합의금(25억 달러)과
인력 구조조정 관련 퇴직금(18억 달러) 등 총 43억 달러의 특별 비용이 포함된 결과였습니다.
이 비용을 제외한 영업이익은 217억 달러로, 가이던스 상단을 12억 달러 웃도는 수치를 기록한 상황입니다.
순이익은 212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했으며, 주당 순이익(EPS)은 1.95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다만 이번 분기 순이익에는 Anthropic 투자와 관련된 세전 이익 95억 달러가 비영업 손익으로 포함됐습니다.
본지는 이번 실적 공시 자료와 콘퍼런스 콜 내용을 바탕으로 핵심 사항을 다음과 같이 정리했습니다.
AWS의 AI 주도 성장 재 가속화와 대규모 인프라 투자
물류 네트워크 개선 및 리테일 혁신을 통한 소비자의 “경험” 개선에 집중
지속적으로 성장한 아마존의 광고 사업
아마존은 왜 잘나가는데 구조조정을 했을까?
이 내용을 중심으로 오늘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1. AI가 중심이 된 성장 재 가속화 및 대규모 인프라 투자
이번 분기 아마존의 클라우드 사업 부문인 AWS의 선전이 돋보였습니다.
AWS의 이번 분기 매출 성장률은 2022년 이후 가장 빠른 속도를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연간 1,320억 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앤디 제시 CEO는 특히 이 성장률이 상대적으로 더 잘한 성적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경쟁사들이 “성장률” 숫자 자체로는 더 높게 나타날 수 있지만,
매출 절댓값에 있어서 AWS가 높기 때문이라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수주 잔고가 이번 분기 말 기준 2,000억 달러로 증가한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와 함께 4분기 실적으로 잡힐 10월 신규 계약은 3분기 전체 계약 규모를 넘어설 대형 계약이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AWS는 어떻게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을까요?
여러 가지 성장 동력이 있었지만, AI 인프라를 확충했던 것이 주효했습니다.
아마존이 지난 12개월 한 증설한 규모는 3.8GW(기가와트) 규모의 데이터센터 아마존 경영진들은 이 수치가 어떤 클라우드 사업자보다 높은 수치라고 강조했습니다.
참고로 전력 용량을 기준으로 볼 때
AWS가 가동하는 데이터센터 규모는 2022년과 비교해서 2배가량 증가했으며
2027년에는 현재 시점 대비 규모가 2배에 달할 전망입니다.
이번 4분기에만 아마존은 최소 1GW(기가 와트) 규모의 데이터센터를 증설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자체 개발한 AI 용 반도체인 “Trainium2”의 성과도 두드러지고 있었습니다.
아마존의 앤디 제시 CEO 3분기 말 기준
“Trainium2”을 기반으로 하는 상품의 크레디트 예약이 이미 마감된 상황이며.
이 반도체를 기반으로 한 사업이 수십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실적 발표에서 주목받은 것은 시장 선도 AI 사업자 중 하나인 앤트로픽과 협력하여 구축한
“프로젝트 레이니어(Project Rainier)”였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미국 전역의 데이터센터에 약 50만 개의 Trainium2 칩을 기반으로 하는
대규모 AI 컴퓨팅 클러스터를 구축을 골자로 하는데요.
아마존은 연말까지 이 규모를 100만 개 이상의 칩으로 확장될 예정이며, 앤트로픽은 이를 활용해 차세대 클로드 AI 모델을 학습하고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아마존이 자체 개발한 Trainium 칩은 어떤 경쟁력이 있는 것일까요?
앤디 제시 CEO에 따르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