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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국의 분열: 굿바이 크롬! 헬로 코멧 - AI 브라우저 코멧 사용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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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국의 분열: 굿바이 크롬! 헬로 코멧 - AI 브라우저 코멧 사용기

퍼플렉시티가 내놓은 웹 브라우저는 기존 웹브라우저와 어떻게 다를까요? 대표적인 테크 기업 중 하나인 구글은 시장 점유율 66.6%에 달하는 웹브라우저 크롬을 통해 인터넷 세상을 지배해왔습니다. 다만 영원할 것 같았던 구글의 웹브라우저 시장 지배는 AI의 등장과 함께 균열이 생기고 있습니다. 오픈 AI는 수 주 이내에 자체 브라우저 출시를 예고한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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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호 (Philip Lee)
Jul 14,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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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국의 분열: 굿바이 크롬! 헬로 코멧 - AI 브라우저 코멧 사용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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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플렉시티가 내놓은 웹 브라우저는 기존 웹브라우저와 어떻게 다를까요?

대표적인 테크 기업 중 하나인 구글은 시장 점유율 66.6%에 달하는 웹브라우저 크롬을 통해 인터넷 세상을 지배해왔습니다.

다만 영원할 것 같았던 구글의 웹브라우저 시장 지배는 AI의 등장과 함께 균열이 생기고 있습니다.

  • 오픈 AI는 수 주 이내에 자체 브라우저 출시를 예고한 바 있고요.

  • GenSpark는 맥 OS 용 AI 브라우저를 출시했으며

  • Arc 브라우저 측은 Dia에 대한 베타 테스트에 나선 상황입니다.

구글 크롬에 이어 기존 시장의 강자인 오페라는 AI 기능 강화에 나선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AI 기반 검색 엔진으로 구글의 영향력을 잠식하는 퍼플렉시티가 웹 브라우저를 출시한 것입니다.

  • 현재는 월 200달러 요금제에 구독한 퍼플렉시티 맥스 가입자와

  • 사전 신청한 사람들에 한 해 코멧 웹브라우저를 배포한 상황인데요.

본지는 우연한 기회로 이 웹브라우저를 써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경험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1. AI 기업들이 브라우저를 선택하는 이유…'가장 낮은 진입장벽'

  2. 월 7억 8천만 쿼리 처리하는 퍼플렉시티, AI 브라우저 시장 주도권 경쟁 가속화

  3. 웹페이지 직접 조작하는 AI 브라우저, 20년 브라우징 패러다임 변화

이 내용을 중심으로 오늘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1. AI 기업들이 브라우저를 선택하는 이유…'가장 낮은 진입장벽'

Market.Us에 따르면 글로벌 AI 브라우저 시장은

  • 2024년 기준 45억 달러 규모였지만, 2034년에는 768억 달러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 이는 연평균 32.8%에 달하는 성장세이기도 합니다.

특히 브라우저 시장에서 36.6%를 점유하는 북미시장만 놓고 보면

  • 지난해 기준 14억 달러에서 2034년 248억 달러 규모로의 성장이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 특히 연평균 성장세는 33.4%로 세계 평균 대비 0.6% p 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참고로 보수적으로 볼 때 글로벌 AI 시장은 올해 2,437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남아시아에 입국하시거나 출국하실 때

  • 긴 줄을 피하기 위해 패스트 패스를 판매하는 것처럼

  • 현재 AI 사업자들은 보다 더 빠른 기회를 주기 위해 우수 가입자에게 AI 브라우저를 공개하고 있었습니다.

퍼플렉시티의 경우 최근 출시한 코멧 브라우저는

  • 월 200달러 요금을 내는 Max 구독자에게 선공개했으며,

  • 정말 이 웹브라우저가 쓰고 싶은 고객들은 더 상위 요금제로의 구독 욕구를 느낄 법 했습니다.

사실 OpenAI도 그렇고, Claude도 그렇고 이용량이나 최신 AI 모델 지원을 상위 가입자에게 먼저 제공하는 추시를 따르곤 합니다.

참고로 퍼플렉시티는 자사 FAQ를 통해 중장기적으론 해당 브라우저를 무료로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실 브라우저는 고객의 이용 패턴이나 데이터가 점점 중요한 상황에서 고객의 고품질 데이터를 직접 수집하고 사업에 활용할 수 있는 최전선이기도 합니다.

출처: Pexels

특히 66%에 달하는 크롬의 점유율이 흔들릴 경우

  • 전체 매출의 75%가 광고에서 발생하는 구글의 사업 모델 자체가

  • 흔들릴 수도 있는 여지가 있어 보이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왜 브라우저일까요?

  • 스마트폰에 AI를 넣기에는 현재 시장은 구글의 안드로이드와 애플의 iOS가 양분 중입니다.

  • AI PC에 넣기 위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 그리고 애플, 제조사와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 메타처럼 스마트 글라스로 드라이브를 걸기엔 스마트 글라스 시장은 너무 초기입니다.

이런 점에서 퍼플렉시티 같은 스타트업에겐 브라우저가 가장 진입 장벽이 낮은 선택지였을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퍼플렉시티가 최근 구글의 반독점 명령에 따라 브라우저 사업 부문을 매각할 경우, 인수하겠다는 의향을 여러 채널을 통해 내비친 것도 같은 맥락이었던 셈입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퍼플렉시티를 비롯 사업자들은 어떻게 나서고 있을까요?

2. 월 7억 8천만 쿼리 처리하는 퍼플렉시티, AI 브라우저 시장 주도권 경쟁 가속화

경쟁은 치열합니다. 데이터가 이를 증명합니다.

퍼플렉시티는 2025년 5월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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