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16z의 벤 호로위츠가 본 AI 시장, 버블이 아닌 역사상 최대 기회
한 해가 바뀌다 보니 다양한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AI에 대한 수요 그리고 발전 속도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요즘.그만큼 다양한 예측이 나오는 것도 사실입니다. 대한민국 표준시 기준 오늘 새벽 세계적인 벤처캐피털 중 하나인 안드레슨 호로위츠는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동 창업자 중 한 명인 벤 호로위츠의 독점 인터뷰를 공개했습니다.
한 해가 바뀌다 보니 다양한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AI에 대한 수요 그리고 발전 속도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요즘. 그만큼 다양한 예측이 나오는 것도 사실입니다.
대한민국 표준시 기준 오늘 새벽 세계적인 벤처캐피털 중 하나인 안드레슨 호로위츠는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동 창업자 중 한 명인 벤 호로위츠의 독점 인터뷰를 공개했습니다
AI에 대한 물결이 기업을 만들어서 운영하고, 특히 벤처 캐피털의 운영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요즘 그는 약 한 시간에 걸쳐 다양한 이야기를 털어놓았습니다.
“조직 경영 “
“AI에 대한 투자 전략과 흐름”
“미국의 기술 패권에 대한 생각”
등을 말이죠.
벤 호로위츠는 마크 안드레슨과 함께 2009년 안드레슨 호로위츠를 공동 창업한 인물입니다.
동시에 그는 “어려운 것들에 대한 어려운 것들(The Hard Thing About Hard Things)”의 저자기도 하죠.
본지는 약 30분간 진행된 그의 인터뷰 내용을 아래와 같이 정리했습니다.
세계 최고 인재들을 이끄는 법: 벤 호로위츠의 리더십 원칙
벤 호로위츠의 조직 설계 철학: 전문성과 협력, 두 마리 토끼를 잡다
AI 버블 논란 속 벤 호로위츠의 진단: 전례 없는 수요가 역사상 최대 시장을 만든다
이 내용을 중심으로 오늘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1. 세계 최고 인재들을 이끄는 법: 벤 호로위츠의 리더십 원칙
벤 호로위츠는 안드레스 호로위츠(이하 “a16z”) 내의 제너럴 파트너 그룹을 관리하는 일이 일반 기업 운영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강조했습니다.
일반 회사의 경우 명확한 직무와 구체적인 결과물이 존재하지만 A16z와 같은 벤처 캐피털에서는 불가능한 수준의 고급 인재가 밀집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서 그는 크리스 딕슨, 마틴 카사도, 알렉스 란펠 등을 대표적인 예로 들었습니다. 벤 호로위츠가 바라보기에 이들은 운영 경험과 함께 각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전문성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특히 마틴 카사도는
20년 넘게 네트워킹 소프트웨어 분야의 최고 설계자로 활동해 왔으며,
동시에 투자자로서도 매우 뛰어난 재능을 보여준다는 것이 그의 평가였습니다.
이런 인재들은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우선 이런 인재들에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