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2분기 Coupang 실적 발표: 모두 발언 및 질의/응답 전문
참석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가우라브가 재무 실적을 자세히 설명하기 전에 우선 2분기 실적을 다섯 가지 주요 시사점으로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모두 발언>
김범석 쿠팡 CEO:
참석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가우라브가 재무 실적을 자세히 설명하기 전에 우선 2분기 실적을 다섯 가지 주요 시사점으로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첫째, 우리는 고객 경험 및 운영 효율성에 대한 수년간의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투자와 끊임없는 노력으로 수익성 확대와 지속적인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으며, 어느 한 쪽이 다른 쪽을 희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둘째, 이번 분기에는 매출과 활성 고객 모두 빠른 속도로 증가했습니다. 활성 고객 증가율이 작년 4분기 전년 동기 대비 1%에서 1분기 5%, 이번 분기에는 10%로 가속화되었다는 점을 강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쿠팡의 모든 고객군, 심지어 가장 오래된 고객군까지 쿠팡에서 지출하는 금액과 구매하는 카테고리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트렌드는 높은 가격과 제한된 선택의 폭이 특징인 리테일 시장에서 쿠팡의 가치 제안이 얼마나 차별화된지를 보여줍니다.
또한 향후 3년 내 5,5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거대한 리테일 시장에서 현재 한 자릿수 점유율에 불과한 쿠팡의 초기 성장 단계가 반영된 결과이기도 합니다. 이 여정에서 우리가 얼마나 초기 단계에 있는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셋째, 이번 분기에는 지난 12개월 동안 20억 달러의 영업 현금 흐름과 10억 달러 이상의 잉여 현금 흐름을 창출하며 또 다른 중요한 이정표를 달성했습니다. 또한 2분기에는 1억 4,500만 달러의 당기순이익을 달성하여 4분기 연속으로 상당한 일반회계기준(GAAP) 수익을 달성했습니다. 또한, 약속했던 대로 잉여현금흐름이 조정 상각전영업이익(EBITDA)과 수렴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장기적인 가이던스인 10% 이상의 조정 EBITDA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넷째, 성장 이니셔티브에서 강력한 모멘텀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우리는 리테일러로서 10년이 채 되지 않았고 패션 및 뷰티와 같은 새로운 카테고리에 진출한 지 불과 몇 년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Rocket의 모든 카테고리는 여전히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패션 및 뷰티와 같은 신규 카테고리는 전체 비즈니스보다 훨씬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높은 성장률은 직매입 제품군에만 한정되지 않습니다. 패션과 뷰티를 포함한 거의 모든 카테고리의 써드파티 매출은 전체 유통 시장의 몇 배나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광고와 Fulfillment Logistics Service by Coupang(FLC)과 같은 새로운 셀러용 서비스도 전체 사업보다 두 배 이상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특히 Eats와 대만에서 서비스 개발에 대한 흥미로운 잠재력과 진전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Eats에서는 몇 분기에 걸쳐 단위 경제성의 플러스를 달성하고 거의 모든 고객 경험 지표를 개선했습니다. 쿠팡은 기여 이윤에 대한 부분을 무제한 주문 시 WOW 회원에게 최대 10%의 할인을 제공하는 형태로 재투자했습니다.
Eats 혜택을 출시한 지역에서는 이미 Eats에 참여하는 전체 WOW 회원 수가 80% 증가했으며, 평균 WOW 회원의 Eats 지출액은 20% 증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해당 지역에서 500% 이상의 세그먼트 점유율 상승을 이끌어냈습니다. 또한, Eats가 생태계 전반에 걸쳐 창출하고 있는 가치에 대해서도 만족하고 있습니다.
Eats를 구매한 고객은 이커머스에서 지출하는 금액과 WOW 멤버십 유지율이 훨씬 더 높습니다. Eats는 비즈니스 전반의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의 성공에 힘입어 무제한 Eats 할인을 WOW 멤버십 프로그램의 영구적인 기능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아직 대다수의 WOW 멤버가 Eats에서 주문하지 않았기 때문에 앞으로의 성장이 더욱 기대됩니다. 대만은 지금까지 우리의 기대를 뛰어넘는 또 다른 투자입니다. 저희는 한국에서 구현한 혁신적인 커머스 경험이 전 세계 고객들에게도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을 것이라 믿어왔습니다.
그 바람이 대만에서 실현되고 있습니다. 2분기 대만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앱은 쿠팡이었습니다. 그리고 로켓배송을 시작한 지 10개월 만에 대만은 한국의 로켓배송이 처음 10개월 동안 성장한 것보다 더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우리는 신규 사업에 대한 엄격한 잣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체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투자 건은 과감히 종료했고, 가장 매력적인 기회라고 판단되는 투자 기회는 보류했습니다. 지금까지 대만은 그 기준을 뛰어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진전을 고려하여 올해에는 대만에 더 높은 수준으로 투자할 예정입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저희는 신중한 자본 배분 원칙을 유지하며 기본 지표가 저희의 확신을 계속 입증할 경우에만 더 많은 투자를 할 것입니다. 대만, 플레이, 이츠 등 Developing Offerings에 대한 업데이트된 투자 추정치는 2023년에 약 4억 달러가 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Developing Offerings에 대한 투자는 대체로 이 수준에서 유지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리고 모든 경우에서 연결 수준에서 의미 있는 잉여현금흐름을 창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저희는 그동안 쌓아온 모멘텀과 우리 앞에 놓인 엄청난 시장 기회에 대해 매우 고무되어 있습니다. 앞으로도 고객 경험과 운영의 우수성에 변함없이 초점을 맞추고 엄격하고 절제된 방식으로 자본을 배분하여 사업을 실행해 나갈 것입니다.
이제 가우라브에게 순서를 넘기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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