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24호] Viva Technology에 다녀왔습니다.
독자님들께, 안녕하십니까? Pickool 이태호입니다. 평소 저희 주간 이메일은 대한민국 시각 기준 매주 월요일 아침 7시 30분에 늘 전해드렸습니다.
독자님들께,
안녕하십니까? Pickool 이태호입니다.
평소 저희 주간 이메일은 대한민국 시각 기준 매주 월요일 아침 7시 30분에 늘 전해드렸습니다.
저희 Pickool팀은 지난 한 주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Viva Technology에 미디어로 2년 연속 참석했습니다.
대한민국이 "올해의 국가"로 선정된 만큼 국내 주요 언론사에서도 이번 Viva Technology를 깊이 있게 다뤘는데요.
저희도 지난주 5건의 글을 다뤘습니다. 아울러 총 7~10건가량의 주요 세션 내용을 앞으로 한 달간 여러분께 전해드릴 계획입니다.
[VivaTech 2023] FENDI와 SEPHORA는 어떻게 옴니 채널을 구축하고 발전시킬까요?
LVMH 그룹 산하의 Fendi 와 세포라는 어떻게 옴니 채널을 구축할까요? FENDI 의 옴니 채널/마케팅 총괄과 SEPHORA의 글로벌 최고 운영 총괄이 Viva Tech에서 만났습니다. Why It Matters: 럭셔리 브랜드들은 "스토리"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스토리라는 것이 쌓여 "명품"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최근 추세 중 하나는 "오프라인 매장" 중심의 운영을 온라인과 함께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로 옴니 채널입니다.
[VivaTech 2023] Mckinsey & Co.가 바라본 생성형 AI: 현황, 미래, 그리고 적용 사례
Why It Matters 맥킨지는 매년 비바 테크에서 그해에 가장 화젯거리인 기술을 주제로 발표합니다. 지난해에는 "메타버스"였고, 올해는 "생성형 AI"였습니다. 맥킨지의 이러한 발표는 여러 가지 현상을 "정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유용합니다. The Key Points 생성형 AI에 대한 관점은 크게 긍정론과 부정론으로 나뉩니다. 그럼에도 생성형 AI는 시장에 나왔습니다. 그리고 시장은 환영하고 있습니다. 파운데이션 모델이 결국 "생성형 AI"의 "핵심 요소"입니다. 다만 맥킨지는 생성형 AI가 생각보다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VivaTech2023] 미래학자 자크 아탈리, 그리고 AI의 아버지 얀 르쿤 NYU 교수가 만났습니다.
세계적인 두 석학, 자크 아탈리와 얀 르쿤 뉴욕대 교수가 비바 테크에서 만났습니다. Why It Matters: 지난해 Websummit 2022에서 개리 마쿠스 교수와 놈 촘스키 교수 대담에 이은 두 거장의 대화. AI에 대한 상반된 생각만큼 장/단점을 통해 "생성형 AI"를 상세하게 들여다볼 수 있었습니다. The Key Points 두 석학은 AI의 퍼포먼스에 대해서는 모두 인정했습니다. 다만 미래학자 자크 아탈리는 적용되는 것에 따라서는 안 좋은 결과를 우려했습니다. 한편 얀 르쿤 교수는 AI가 가져올 효과를 더 강조했습니다.
[VivaTech 2023] 프랑스는 왜 생성형 AI에 대한 규제에 나섰을까요?
프랑스만큼 자국 문화에 대한 자부심이 강한 나라가 있을까요? 비바 테크 2023에선 "데이터 주권"에 대한 세션이 비바 테크 2023에서 열렸습니다. 장 노엘 바로 프랑스 디지털 전환·통신부(이하 디지털 부) 장관 라 포스트 (우정사업본부) CDO 프랑스 증권예탁원 부원장이 만났습니다. Why It Matters: 프랑스는 유럽 연합의 일부로써, 프랑스가 결정하는 사안은 유럽 연합. 더 나아가서는 전 세계로 확산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 방향성을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VivaTech 2023] Elon Musk를 만났습니다.
테슬라의 창업자 겸 CEO 일론 머스크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Viva Technology 2023에 등장했습니다. Why It Matters 일론 머스크에 대한 평가는 극과 극으로 갈립니다. 희대의 혁신가라는 평가와 함께, 괴짜라는 평가가 양립하는 인물이지요. 이번 세션을 통해 전자일지 후자일지에 관한 판단이 가능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The Key Points 이날 세션은 중구 난방식이었지만, 크게 3가지 주제로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글과는 별도로 제가 이번 Viva Tech에서 느낀 점은
지난해 핵심 주제가 "Metaverse"였다면, 올해는 그 흐름을 "AI"가 받았고
한편으론 AI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및 데이터 분석 등을 제시한 기업들이 많았습니다.
마지막으로 AI와는 기후와 관련된 Climate Tech가 주요 과제였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이번 행사에서 주요 연사들은 이제 금리 인상을 멈추더라도,
이제 유럽과 미국에 경기 침체가 올 것이라는 의견은 상당히 나왔으며
스타트업들에게는 잘 버텨야 하는 겨울이 왔다고 모두 동의하는 분위기였습니다.
이번 주 주요 일정입니다. 미국에 본사를 둔 기업들은 현지 시각 기준입니다.
6월 20일 (화): 페덱스
6월 22일 (목): 액센추어
이번 주 날씨 정보입니다. 대한민국 서울을 기준으로
수요일과 목요일 오전
주말에 비 소식이 있습니다.
이번 주는 지난주에 못 전해드렸던
오라클 및 어도비 실적 발표
FOMC의 6월 기자회견 전문
Viva Technology의 주요 세션을 중심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이번 주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이태호 올림
© 2023 Pickool, Inc. All rights reserved.
본 콘텐츠는 The Pickool의 유료 독자를 위한 콘텐츠로 무단 재배포, 복사, 변경을 금지합니다